하성용 전 대표 구속기소…KAI, "투명·공정 경영체계 갖추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소현 기자
입력 2017-10-11 15:5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의 경영비리 의혹 정점에 있는 하성용 전 대표가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으로 소환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11일 검찰수사 결과 발표와 관련해 “KAI를 믿고 성원해 주신 국민 여러분과 주주, 투자자, 고객, 협력업체 여러분께 많은 심려를 끼쳐드려 깊이 사과를 드린다”고 밝혔다.

지난 3개월간 진행된 KAI 대한 검찰 수사가 하성용 전 KAI 사장 구속으로 사실상 마무리됐다.

서울중앙지검 방위사업수사부(부장 이용일)는 이날 주식회사외부감사법과 자본시장법,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사기·횡령·배임, 업무방행, 뇌물공여 등 혐의로 하 전 사장을 구속 기소했다. 검찰은 KAI 전·현직 임직원 9명과 사천시 국장, 협력업체 대표 등 11명도 함께 기소(2명 구속·9명 불구속)했다.

KAI는 이같은 위기를 기회로 투명한 경영체계를 갖춰 경영 정상화에 몰두하겠다고 밝혔다.

KAI는 “이번 수사결과를 존중하며 국민의 눈높이에 맞도록 더욱 투명하고 공정한 경영체계를 갖추는 계기로 삼겠다”며 “고객과 주주, 협력업체들이 염려하는 경영 및 사업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빠른 경영 정상화와 시장 안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전날 KAI는 대표이사 사장에 김조원 전 감사원 사무총장이 내정됐다고 밝혔다. 오는 25일 임시 주주총회와 이사회를 열어 김 전 사무총장을 대표이사로 선임할 예정이다.

KAI가 청렴하고 투명한 회사로 개혁하는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감사원 전문가인 새 수장을 선임하면서 정상화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KAI는 “국가 항공·방위산업에 주요한 역할을 맡고 있는 기업으로서 엄격하고 더 높은 잣대로 사업에 임하겠다”며 “강한 군대를 위해 국가가 부여한 임무를 성공적으로 완수해 첨단 국방력 강화와 국가 경제발전, 일자리 창출에 이바지하는 국민의 자랑스러운 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다시 한 번 최선의 노력을 경주해 나갈 것”이라고 약속했다.

한편 검찰은 하 전 사장이 2013년 5월부터 지난 7월까지 KAI 사장으로 연임하며 납품가 부풀리기와 비자금 조성, 분식회계, 채용비리, 협력사 지분 차명소유 등 경영비리 위혹 전반에 깊숙이 개입했다고 보고 있다. 하 전 사장은 지난 7월 14일 검찰의 공개수사가 시작되자 같은달 20일 사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