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 파트너에 손 내미는 네이버·카카오…'상생 플랫폼'에 주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지예 기자
입력 2017-10-10 07: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카카오의 소셜임팩트 사업 메이커스위드카카오는 안정적인 유통 채널을 확보하기 어려운 소상공인들이 부담 없이 제품 생산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생태계를 조성하고 있다. [사진= 카카오]

멜론 파트너센터가 아티스트들을 지원하고 있다.[사진= 멜론]

수많은 공급자와 소비자가 온라인에서 단순하고 빠르게 연결되는 장(場)인 '비즈니스 플랫폼'이 최근에는 기업이 중소 사업자들과 상생하는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국내 최대 온라인 플랫폼을 제공하는 네이버와 카카오는 특히 파트너들을 위한 플랫폼을 별도로 마련, '상생'을 강조하며 파트너들의 서비스나 콘텐츠, 상품을 홍보하고 판매할 수 있도록 돕고 나섰다.

9일 카카오에 따르면, 대량생산 대량소비로 이뤄지고 있는 현재 제조업의 패러다임을 주문 후 생산 체제로 바꿔 중소 사업자들의 재고를 없애고 소비자들의 요구에 맞는 제품을 생산하는 것을 목표로 선보인 '메이커스위드카카오'가 누적 매출 150억원을 돌파했다. 올해 3월 '카카오메이커스'로 분사하며 6개월 동안 꾸준히 성장해 온 메이커스위드카카오는 카카오의 대표 '소셜임팩트' 사업 모델로 자리잡았다. 소셜임팩트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메이커스위드카카오는 우수한 제품을 보유하고도 안정적인 유통 채널을 확보하기 어려운 소상공인들이 부담 없이 제품 생산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생태계를 조성한다는 게 핵심 취지다. 이에 지금까지 230여개 업체가 메이커스위드카카오 출시 이후 주문 성공률 90%를 기록했으며, 이들 매출은 월평균 20%씩 뛰는 성과를 보이기도 했다.

또한 카카오는 자회사 로엔엔터테인먼트의 음원 플랫폼 '멜론'을 통해 지난 2014년부터 '파트너센터'를 구축, 아티스트의 콘텐츠 기획·마케팅도 지원하고 있다. 멜론이 10년 이상 구축해온 3000만 고객의 소비 이력과 활동 내역이 포함된 빅데이터를 아티스트 및 기획사에 무상으로 제공하고 있는 것.

아티스트가 파트너센터에 등록한 콘텐츠는 멜론의 이용자 개인 페이지뿐 아니라 멜론 내 다양한 영역에 노출된다. 멜론 메인, 멜론TV, 스타포스트, 아티스트 채널등에 콘텐츠가 올라가며 홍보 역할을 톡톡히 해주고 있다. 이를 통해 아티스트는 팬들과 소통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콘텐츠 소비 활성화를 통한 차트순위 상승, 인지도 향상 효과까지 얻고 있다.

네이버는 각 지역의 파트너들을 위한 공간을 만들었다. 지난해 8월 개설한 '네이버 플레이스'는 중소사업자 정보를 제공하는 공간으로, 동네강좌, 동네책방, 동네카페 등의 코너를 통해 다양한 업종의 스몰비즈니스를 소개하고 있다. 동네 가게들의 소소한 소식과 행사 등 지역의 살아 있는 문화를 알리고, 사람들을 이어주는 역할을 한다.

네이버 플레이스는 서울, 경기, 강원지역에 이어 제주와 인천, 부산지역 서비스도 추가해 제공하고 있으며, 올해 안으로 전국 모든 지역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IT업계 관계자는 "중소 사업자들을 참여시키고 이들을 고객과 어떻게 하면 쉽게 연결해줄 수 있는지가 플랫폼 사업의 핵심"이라면서 "이들의 성과가 높아질수록 플랫폼도 함께 성장하기 때문에 파트너와의 상생하기 위한 지속적인 지원과 투자가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