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환경개선사업, 청년주택과 연계…LH, 인천서 첫 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영관 기자
입력 2017-09-19 10: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공급유형 집적화 통한 도심내 청년주택 공급

주거환경 개선사업 결합모델 시범사업 개념도 [사진= LH 제공]


어려움을 겪고 있는 주거환경 개선사업이 정책사업인 청년주택과 연계하는 새로운 사업모델로 사업추진에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LH는 인천시와 함께 인천시내 주거환경 사업구역인 대헌학교뒤 구역과 송림4구역에 '주거환경개선사업 최초 결합모델'을 적용하는 시범사업을 올해 말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19일 밝혔다.

LH에서 추진하는 결합모델은 개별적으로 추진되던 2개의 구역을 하나로 묶어 공공분양주택과 공공임대주택을 집적화해 계획하고 추진하는 방식이다. 개별 구역별로 공공분양주택과 함께 의무적으로 공공임대주택(30% 이하)을 계획해야 하는 주거환경 개선사업의 표준모델에서 공공임대주택을 고밀화 청년주택으로 새로 계획해 공적 역할을 강화한 모델이다.

기존 계획안은 대헌학교뒤와 송림4구역 각각의 구역별로 공공분양과 공공임대가 혼재된 형태였지만 결합개발 방식에 따라 대헌학교뒤는 공공분양주택만, 송림4구역은 청년주택과 공공임대주택 등이 계획됨으로써 기존보다 사업수지도 개선됐다고 LH는 설명했다.

주거환경 개선사업은 주거환경이 열악한 곳을 대상으로 하는데, 부동산 경기 침체나 정부지원이 부족해 장기표류하는 곳이 많은 편이다. 이번에 결합모델을 도입한 지역은 인근 주민이 사업추진 취지를 충분히 이해하고 사업준비를 도와준 데다 인천시와 동구청이 조례를 변경하는 등 행정지원이 있기에 가능했다는 게 LH 측 설명이다.

앞서 지난 13일 인천시 도시계획심의위원회에서 기본계획 및 정비계획 변경승인이 끝나 본격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이번 사업에 따라 대헌학교뒤 구역은 전용 85㎡ 이하 공공분양 920가구가 들어선다. 연말께 건설공사를 발주해 내년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다. 송림4구역은 청년주택 등 전용 60㎡ 이하 공공임대를 계획해 내년 상반기부터 보상절차가 시작된다. LH는 연말부터 시행을 맡은 모든 주거환경 개선사업 지구를 대상으로 결합개발을 확대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키로 했다.

김한섭 LH 도시정비사업처장은 "결합개발은 다양한 사업화모델로 확장이 가능해 원도심 도시재생을 위한 거점으로 활용 가능하다"면서 "인근 대학생, 사회초년생, 신혼부부 등이 유입돼 도심활성화, 구역민 재정착률 제고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