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르포] 서부산개발 핑계로 '성범죄' 방조하는 부산시 사하구청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부산)이채열ㆍ박신혜 기자
입력 2017-08-23 18: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사하구 실내 수영장 남자 탈의실, 여자도 공동 사용 '물의'

[사진=다대실내수영장 홈페이지 캡쳐]


부산시가 서부산권 개발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개발에 치중한 나머지, 일부 지역의 주민편의시설 중 '성범죄'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대책마련에 수수방관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지난 8월초 사하구 다대포에 위치한 실내수영장에 다니는 한 남성회원이 '성범죄를 방조하는 사하구청'이라는 제목으로 "남성탈의실에 여성 출입을 막아 달라"며 사하구청에 민원을 넣었다.

수영을 마친 남성회원들이 남성탈의실에서 몸을 씻고 말리던 중 여성회원이 갑자기 문을 열고 들어 오면서 남성회원들이 무방비로 노출되는 웃지 못할 상황이 일어났던 것.

민원이 제기된 해당 수영장은 남녀 회원을 위한 탈의실이 1층에는 여성, 2층은 남성이 사용하도록 설치되어 있다. 문제는 이용 시간이었다.

남성 회원들은 새벽 6시부터 오전 9시 30분까지 남성 탈의실을 사용하고, 9시 40분부터는 여성회원들이 오후 1시30분까지, 2층 남성 회원 탈의실을 사용하고 있다.

실내수영장 관계자에 따르면 여성 회원 수가 너무 많아서, 1층 탈의실로는 부족하다는게 이유다. 그래서 의도치 않게, 2층 탈의실은 남녀 공용으로 사용해 왔다.

다대주민편익시설실내수영장은 지난 2013년부터 사하구청이 시로부터 이관 받아 관리해 온 곳으로 그 당시에는 회원수가 많지 않아 탈의실을 분리해서 사용할 만큼 충분했다고 한다.

하지만, 여성회원이 상대적으로 늘어 나면서 탈의실이 부족했고, 이에 따라 수영장에서는 남성회원들이 사용하지 않는 시간에 2층 남성탈의실을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그러나, 남성들이 원치 않은 봉변(?)을 당하면서, 이 사건이 수면위로 떠 올랐다. 남성들이 '성 추행, 성 희롱' 방지를 위해 관할 구청에 민원을 제기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수영장 남성 회원들 "여성 출입 막아달라" 예방 위한 조치 요구

민원을 제기한 남성회원은 "현재 탈의실 구조로는 불순한 의도로 누군가 침입한다고 해도, 막을 수단이 없다"고 불만을 토로한 뒤"구청에서 운영하고 있는 수영장인만큼 빠른 대책"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사하구 관계자는 "해당 사건과 관련해 조사를 해 본 결과, 오랜 기간 동안 관례처럼 그렇게 사용해 온 것으로 조사됐다"고 말하며, "우선, 남자 탈의실에 임시방편으로 가림막을 설치해, 외부에서 들어와도 볼 수 없게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사하구 '가림막 설치' 미봉책 논란, 시 "예산 부족, 주민 이해" 당부

그러나, 구청이 제시한 대안은 미봉책이며, 근본적인 해결 방안이 아니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민원이 제기된 실내수영장은 부산시 관광산업과 소유 재산이다. 이 지역에 쓰레기 소각장이 들어서게 되면서, 주민들의 편익을 위해, 1996년 건설됐다. 부산시가 관리를 해 오다가, 지난 2013년 사하구청으로 이관됐다. 그동안 탈의실 문제로 여러 차례 민원도 제기됐다.

그러나, 구청과 시는 제대로 된 후속조치를 하지 않아, 시설을 이요하는 주민들이 불편을 겪어 왔다.

'탈의실'을 남, 녀가 공동으로 사용한다는 것은 상식적으로도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다. 그동안 별 다른 조치를 하지 않은 이유가 바로 '서부산 개발'을 앞두고 있어, 수 억원이 소요되는 탈의실 증축 또는 리모델링 비용이 세금 낭비라는 이유다.

시는 지난해 3월, 이 곳을 체육시설 용도에서 관광숙박시설 부지로 용도를 변경했다. 서부산 개발을 위해서다.

용도 변경으로 이 곳을 개발하겠다는 시의 계획과는 달리, 1년 6개월이 넘게 사업을 추진할 민간업체가 나타나지 않고 있다. 시는 "민간업체와 접촉 중에 있다"며, "내년 말까지는 사업을 착수하겠다"고 밝혔지만, 결론은 '글쎄요'다.

결국, 사업 완료 시까지 주민들은 언제 터질지 모르는 '성 범죄'라는 시한폭탄을 떠 안고 살아야 하는 입장이다.

게다가, 시는 실내수영장과 관련한 누수 등 사소한 하자보수 비용 처리도 사하구청으로 이관했다. 그러나, 구청도 이번에는 어쩔 수 없다는 반응이다. 탈의실 증설 또는 리모델링이 근본 대책이지만, 예산이 없는 구청이 실 소유주인 시청에 협조를 요청했지만, 아직 뚜렷한 해결방안이 나오고 있지 않다.

시 또한 예산 부족 등 다양한 이유로 탈의실 증설 또는 리모델링을 할 수 없다는 원론적 입장만 고수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지난해 관광숙박 시설 부지로 용도 변경된 상태로, 개발을 추진 중에 있다"며, "관광 숙박시설이 들어서게 된다면, 자연스레 해결될 문제인데, 수 억 원을 들여, 이 곳을 개, 보수하는 것은 세금을 낭비하는 일이다. 구청과 협의해서 불편 사항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부산시와 사하구청은 주민 불편은 뒤로 한 채, 주민들의 이해만 바라고 있어, '나 몰라라' 행정을 펼치고 있다는 비난은 피할 수 없을 전망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