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對北 '화염과 분노' 경고 불충분"...美 의회 "강경 발언 자제" 당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입력 2017-08-11 10: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화염과 분노' 대북 경고 충분하지 않아...대미 군사행동 긴장해야"

  • 트럼프, 대북 선제타격 가능성에 대해서는 모호한 입장 일관

  • 美 민주당 의원들, 서한 통해 "대북 강경 발언 자제해야" 촉구

9일 평양 김일성 광장에서 수천명이 반미 슬로건이 적힌 플래카드를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AP]


북한에 대한 '화염과 분노(fire and fury)' 발언이 북·미 갈등을 고조시켰다는 지적에 대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충분하지 않은 경고였다는 입장을 밝혀 파장이 예상된다. 연일 강경 발언이 쏟아지자 미 의회 의원들이 직접 나서 발언을 자제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나섰다. 

CNN 등 외신이 10일(이하 현지시간) 일제히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럼프 내셔널 골프클럽에서 국가안보회의(NSC)를 진행한 뒤 기자들과 만나 "'화염과 분노'를 인용한 대북 경고 내용이 충분하지 않았던 것 같다"며 "북한이 미국에 대해 군사 행동을 하려 한다면 매우 긴장하는 게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최고 수위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북한이 미국령 괌에 대한 포위 사격을 예고하는 등 거센 반응을 나타낸 데 따른 입장으로 풀이된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에 탑재할 수 있는 핵탄두 소형화에 성공했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 "북한이 도발을 계속할 경우 전 세계가 보지 못한 '화염과 분노'에 직면할 것"이라고 밝혀, 긴장을 고조시키는 극단적인 표현이라는 비난을 받았다. 

북한의 괌 포위 공격에 대한 선제 타격 가능성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자세한 입장을 드러내지 않았다. 앞서 미 국방부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승인만 있으면 괌에 배치돼 있는 미국의 장거리전략폭격기 B-1B '랜서'를 동원해 다수 북한 미사일 기지를 공격한다는 구체적인 군사 작전을 수립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면서 '한반도 8월 위기설'에 대한 우려가 높아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북한이 정신을 차리지 않으면 고통을 겪었던 일부 국가처럼 북한도 고통을 겪게 될 것"이라며 "북한이 미국에 대한 군사 행동을 개시하려 한다면 긴장하는 게 좋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다만 북한과의 협상 가능성을 열어 두면서 중국 역할론을 강조하기도 했다. 

한편 트럼프 행정부의 대북 강경 수위가 높아지고 있는 데 대해 자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잇따라 나오고 있다. 의회 전문지 더 힐에 따르면 미국 민주당 의원 61명은 이날 렉스 틸러슨 미 국무장관에 보내는 서한을 통해 '화염과 분노' 등 대북 강경 발언을 쏟아내는 트럼프 대통령의 자제를 당부하고 나섰다. 

존 코니언스(미시간) 하원의원 등 민주당 하원의원들이 작성한 서한에는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이 북한과의 긴장을 고조시키고, 핵전쟁 우려를 높이는 데 대해 깊은 우려를 표명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또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은 오랫동안 미국을 위협적인 존재로 보고 있던 북한의 내부 선전을 돕는 무책임하고 위험한 언급"이라며 "국무장관의 권한 안에서 트럼프 대통령 등 관계자들의 언행을 최대한 자제할 수 있게 요청해달라"고 촉구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