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 커진 전자담배시장 上] 금연정책 반사효과…흥행 분위기 ‘모락모락’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정수 기자
입력 2017-08-07 03: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담뱃값 인상·경고문구 강화, 궐련형 담배시장 축소 이어져

  • 정부, 전자담배도 안전성·유해성 등 규제방안 검토

올해 제작된 폐질환 환자 증언형 금연 포스터. [자료=보건복지부 제공]


정부가 쏟아낸 금연정책에 대한 반사효과로 전자담배 열풍이 불고 있다.

6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이른바 ‘금연 열풍’이 불면서 담배회사들이 전자담배 출시로 시장변화에 예민하게 반응했고, 전자담배를 사기 위해 줄을 서서 기다리는 기현상까지 나타나고 있다.

앞서 정부는 국가적으로 흡연율을 낮추기 위해 2015년 담뱃값을 2500원에서 4500원으로 인상한 이후 국가금연지원서비스와 금연캠페인 등 금연정책을 본격화해왔다.

지난해에는 ‘폐암 하나 주세요’ 등 문구로 흡연은 스스로 구입한 질병임을 강조해 금연 의지를 자극하는 내용이 활용된 대중 금연광고들이 공공장소와 TV 등을 통해 대대적으로 방영됐고, 흡연 제한구역은 버스정류장, 지하철 출입구 등으로까지 확대됐다.

지난해 말에 이어 올해부터는 담뱃갑 경고그림·문구가 강화됐고, 폐질환 환자 증언형 금연광고까지 등장해 금연 의지를 부추기고 있다.

이는 정책 주요 목표였던 기존 궐련형 담배 시장에 영향을 미쳤다. 정부 추산에 따르면, 담배 판매량은 담뱃값이 인상된 후 43억6000만갑에서 33억3000만갑으로 감소했고, 이어진 각종 금연정책 등으로 현재 역시 금연정책 시행 이전보다 낮아진 상태다. 그러나 지난해에는 36억6000만갑이 팔려 회복세로 돌아섰고, 올해도 증감을 반복하고 있다.

반면 금연 필요성에 대한 인지도와 사회적 관심이 확산되면서 전자담배 시장은 적잖은 영향을 받고 있다. 필립모리스코리아 전자담배 ‘아이코스’는 ‘전자담배계의 아이폰’이라 불릴 만큼 흡연자로부터 주목받았다. 전자담배 시장 흥행조짐에 정부에서도 안전성·유해성 검토와 건강증진부담금 부과, 경고그림 부착 등 규제방안을 고려하기 시작했다.

금연정책과 전자담배와의 연관성은 해외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금연정책을 추진한 미국에서는 전자담배 시장이 10억 달러(1조1260억원)로 성장했으며, 일본·유럽 등에서도 소비량이 급증하고 있다.

국가적 금연정책 시행을 권장하고 있는 세계보건기구(WHO)는 세계 전자담배 시장 규모가 2030년 500억 달러(56조원)에 달할 것으로 보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