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곤 부총리 “고교교육 내실화 위해 수능 절대평가 전환 필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한선 기자
입력 2017-07-18 16: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현장 교사 간담회서 밝혀

이한선 기자 = 김상곤 사회부총리가 대학수학능력시험 절대평가 전환 필요성을 다시 강조했다.

김 부총리는 1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2021학년도 수능 개편 방안에 대한 의견청취를 위해 열린 고등학교 교원과의 간담회에서 “과도한 점수 경쟁을 완화하고 2015 개정 교육과정 취지 구현 등 고교교육 내실화를 위해 수능 절대평가 전환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수능 절대평가 전환에 대해 교육 현장에서는 여러 우려의 목소리도 제기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대학 입시는 여러 교육 의제 중에서도 국민적 관심이 가장 높은 분야로 학교교육 정상화로 나아가는 길에서도 필수적으로 고려해야할 요인이기도 하다”며 “현재의 대학 입시는 양극화가 심화된 사회구조와 소위 서열화된 대학체제에서 과열 입시경쟁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복잡한 입시체제와 상대적 우위를 점하기 위한 무한경쟁으로 인해 많은 폐해와 갈등들이 발생하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김 부총리는 또 “현행 수능은 객관식 상대평가에서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문제로 학생 간 무한 경쟁, 획일적인 점수 위주 선발, 수능 대비 문제풀이 수업 유발 등 여러 한계와 문제점을 안고 있다”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 문재인 정부는 ΄2015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수능은 절대평가로 추진΄할 것을 공약으로 제시한 바 있다”고 설명하기도 했다.

그는 “문재인 정부는 대학 입시에서 국민이 겪는 고통과 여러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교육공약에서 제시한 것처럼 대학입시를 단순화하고, 공정성을 강화하며, 학교교육을 정상화하는데 최선을 다할 예정”이라며 “대입과 관련된 여러 세부 공약 과제 중에서도 오늘 논의할 2021학년도 수능 개편은 시기적으로 가장 먼저 결정되고, 발표돼야 할 사안”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간담회에 참여한 고등학교 교원은 총 16명으로 지역 및 고교 유형을 고려해 교육청 추천 등을 거쳐 무작위 선정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교장 1명, 교감 1명, 교사 14명이 참여했으며 이 중 공립은 12명, 사립은 4명으로 일반고에서 11명, 자사고에서 2명, 외고 1명, 과학고 2명이 참여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