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은행 7월 인사 임박…'디지털 태풍' 닥치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7-03 15: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신한은행 제공]

아주경제 안선영 기자 = 시중은행의 하반기 인사가 코앞으로 다가왔다. 상반기에 비해 소폭으로 그치겠지만 그렇다고 파급력을 무시할 수 없어 보인다. 특히 은행들은 하반기에 금융권 최대 화두로 떠오른 디지털, 글로벌 사업 등에 초점을 맞춰 인사를 단행할 것으로 보인다. 

3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은행은 이번주 하반기 정기인사가 단행될 예정이다. 이는 평소 7월말께 진행되던 인사를 한 달가량 앞당긴 것이다. 최근 비대면 금융과 핀테크 등이 화두로 떠오르면서 경영 환경이 급속히 바뀌는 만큼 빠른 조직정비로 서둘러 조직 안정화에 나서려는 움직임으로 풀이된다.

위성호 행장 취임 후 첫 인사이지만 인사 폭은 예년과 비슷한 수준에 그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에는 부서장급 34명을 포함한 인사를 실시한 바 있다.

오히려 정기인사와 함께 이뤄지는 조직개편에 더 큰 관심이 쏠리고 있다. 신한은행은 디지털 관련 업무 본부와 부서를 한 곳에 모은 '디지털솔루션그룹(가칭)'을 출범시킬 예정이다. 업무에 따라 나뉘는 기존 조직체계와 달리 프로젝트 중심으로 인력이 구성된다.

또한, 글로벌 관련 일부 부서도 디지털 그룹 내 배치해 해외 사업 관련 디지털 역량도 강화할 전망이다. 이를 위해 외부 인력 유치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현재 신한은행은 빅데이터와 블록체인, 모바일 앱, 마케팅 등 디지털 관련 전문가를 모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기존의 순혈주의와 연공서열로 굳어진 위계질서를 무너뜨리고 유연한 분위기의 조직을 만들려는 시도다.

 

[사진=KB금융 제공]


KB국민은행도 하반기 정기인사를 통해 조직 변화를 꾀한다.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 겸 국민은행장의 연임설이 나오고 있기는 하지만, 임기가 11월인 점을 감안하면 이번이 임기 중 마지막 인사가 된다. 이 때문에 기존의 영업력 강화 기조를 유지하되, 직원들의 성과에 대해 보상해주는 인사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우리은행도 승진 인사보다는 조직 개편에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보인다. 이광구 은행장이 디지털 금융에 애정을 쏟고 있는 만큼 조직 확대에 방점이 찍힐 전망이다.

한편, KEB하나은행은 아직 하반기 인사에 대한 정확한 계획안이 나오지 않은 상태다. 하반기 구 외환·구 하나은행 직원들의 인사제도를 통합할 예정인데 이보다 앞서 정기인사를 진행하면 별도의 직급체계를 적용해야 돼 효율성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은행 측은 직원들의 인사나 복리후생 제도를 통합한 뒤 인사를 실시해 혼선을 최소화할 것으로 보인다.

NH농협은행은 매년 연말께 인사를 실시해 이번 하반기 인사에서는 제외된다. 보통 12월 중순 3급 이상부터 인사가 나기 시작해 다음해 2월 즈음 마무리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