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업계 “산업 정책·환경 60점 수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6-14 12:3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협회 회원사 만족도 설문조사…조사항목 모두 3점 이하

  • 신약개발 관련 세제정책 개선 요구돼…컨트롤타워 수립 전제돼야

[사진=아이클릭아트 제공]


아주경제 이정수 기자 = 제약산업 정책과 환경에 대한 업계 만족도가 60점을 밑도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한국제약바이오협회가 회원사와 관련 기관 종사자를 대상으로 정부가 추진 중인 바이오산업 육성정책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다.

설문은 ‘국내 바이오의약산업 현황에 대한 업계 만족도’와 ‘정부 바이오의약산업 지원정책에 대한 제약업계 수요도’ 문항으로 이뤄졌다.

조사 결과 국내 산업 현황 만족도는 ▲과학기술·인프라 ▲임상연구 환경 ▲규제 ▲시장진입·자금조달 ▲지적재산권 5개 부문 모두 5점 만점에 3점 이하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바이오의약산업 현황에 대한 업계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만점 5점). [자료=한국제약바이오협회 제공]


이 중에서도 시장진입·자금조달 부문은 2.5점으로 가장 낮은 만족도를 보였다. 응답자들은 인프라나 임상시험 등 신약개발과 관련된 것에 대한 세제혜택에 대한 개선이 필요함을 지적했다. 세제혜택은 비용 지원과 함께 제약산업 연구개발(R&D)에 필요한 정책으로 꼽히고 있다.

지난해 기획재정부는 제약사 R&D에 대한 세제혜택 정책 등을 다룬 ‘신산업 투자·구조조정을 통한 산업개혁 방안’을 발표했고, 의약품 1·2상 임상시험이 세액공제 대상에 포함된 바 있다. 협회는 “이러한 정책에도 만족도가 낮은 것은 R&D에 대한 투자가 부처별로 분산돼 실효성이 떨어지고 있기 때문일 것”이라며 “정부가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있는 만큼, 향후 선택·집중 지원이 이뤄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수요도 측면에서는 조사 항목 모두 3.5점 이상으로 비교적 높았으며, ▲시장진입·자금조달 ▲규제관리 부문에서 높은 수요도가 나타났다. 응답자들은 신약개발 초기단계부터 연구인력·장비, 생산시설 등 인프라 부문에서 상당한 투자를 필요로 하는 만큼 투자와 지원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협회는 “연구인력비용과 임상시험 대행기관에 지출하는 비용을 연구개발비에 포함시키는 세제혜택범위 확대 방안이 조속히 실현돼야 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를 위해 이번 정부에서 신설될 예정인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가 제약산업 정책을 총괄하는 컨트롤 타워 역할을 수행해줄 것을 기대했다.

조사담당자인 염아름 한국제약바이오협회 보험정책실 과장은 “그간의 분산투자로 인한 지원 저효율, 산업 발전을 저해하는 불필요한 규제 등의 문제가 일거에 해소되길 기대한다”면서 “제약산업이 글로벌성과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정책지원과 협력체계 확립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이어 “업계 종사자 중 일부 의견을 수렴해 해석한 것으로 산업 전 의견을 대표할 수는 없으나, 바이오의약산업 지원정책 수립에 의미 있는 참고자료가 되길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