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기준금리 동결…이주열 총재 "올해 성장률 전망치 상향 조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5-26 05: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1개월 연속 기준금리 동결…연 1.25%

  • 수출·투자 호조에 국재 경제 성장세 지속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5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아주경제 노경조·안선영 기자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올해 우리나라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추가로 상향 조정할 뜻을 내비쳤다. 최근 수출과 투자가 호조세를 보이는 데 따른 것이다. 경제 성장세에 맞춰 한은 기준금리는 연 1.25%로 11개월 연속 동결됐다.

한은은 25일 이주열 총재 주재로 금융통화위원회를 열고 기준금리를 현재의 연 1.25% 수준으로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이로써 한은 기준금리는 지난해 6월 연 1.50%에서 연 1.25%로 0.25%포인트 낮춘 이후 11개월 연속 동결 기조를 이어갔다.

이날 동결 결정은 한은이 기준금리를 움직여야 할 유인이 부족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 총재는 금통위 직후 "현재 경제 여건을 고려했을 때 금리 수준이 충분히 완화적이라고 본다"고 밝혔다.

최근 국내 경제는 수출과 투자가 개선되면서 성장세가 확대되고 있다. 내수 경기가 아직 침체돼 있지만 지난해 6월까지처럼 기준금리를 내려 경기를 부양할 정도는 아니라는 판단이다.

특히 앞으로 국내 경제의 성장 흐름이 지난 4월 전망한 경로를 소폭 웃돌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소비는 완만한 증가세를 이어가겠으나 수출과 투자는 종전 전망보다 개선세가 확대될 것이란 관측이다. 한은은 앞서 지난달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2.5%에서 2.6%로 0.1%포인트 높여 잡았다.

이 총재는 "현재 여러 움직임과 지표를 봤을 때 7월 경제성장률 전망 때 당초 예상보다 (전망치를) 상향 조정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시장에서는 현재의 경기 회복세가 이어진다면 한은이 7월 경제전망 발표 때 지난해 성장률인 2.8% 수준까지 올릴 것으로 본다.

이 총재는 또 "4월 이후 한 달 동안 여러 가지 경기지표 움직임을 종합적으로 고려해보니 경기 회복세가 당초 예상한 것보다도 강한 것으로 판단됐다"며 "글로벌 경기 회복세가 확산되면서 국내 경제도 빠른 성장세를 보인다"고 말했다.

4월 수출은 반도체와 철강 등이 호조를 보이는 가운데 선박이 큰 폭으로 늘면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4.1% 증가했다. 이달 들어서도 연휴 등 조업일수 감소에도 불구하고 20일까지 3.4% 증가하는 등 수출 실적이 양호하다. 수출은 지난해 11월부터 7개월 연속 증가세가 예상된다.

다만 이 총재는 국내외 불확실성 요인에 대한 우려감을 드러냈다. 그는 "미국 금리인상 속도, 북한 관련 지정학적 리스크 등 대외여건에 대한 불확실성이 상당하다"며 "추이를 지켜보며 정책을 운영하겠지만, 현 상황에서는 당초 예상보다 상향 조정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가계부채 해결을 위해서는 총량관리 등의 해법보다 소득 증대를 통한 부담 완화가 장기적으로 더 긍정적이라고 진단했다. 가계의 소득 증가폭 이상으로 가계부채가 증가하는 것은 결국 한국 경제에 부담을 주기 때문에 소득 증가율 이내로 가계부채 증가율을 억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이다.

한은이 최근 발표한 1분기 가계신용 잔액(잠정)은 1359조7000억원으로, 전 분기 대비 17조1000억원(1.3%) 증가했다. 지난해 4분기 46조1000억원이 늘어난 것과 비교하면 증가 폭이 크게 축소됐지만, 평년과 비교하면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그는 "1분기 가계대출은 은행뿐 아니라 비은행에서도 증가세가 누그러진 게 사실"이라면서도 "앞으로 가계부채가 계속 둔화될 지 여부는 조금 더 조심스럽게 지켜봐야 한다"고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

이어 "정부와 감독당국에서 가계부채 관리를 지속할 것이기 때문에 앞으로도 가계부채 증가세는 둔화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여러 조치를 통해 증가세를 줄이는 노력이 필요하지만, 이보다는 소득 기반을 확충해 채무상환 능력을 높이는 것이 보다 근본적인 해결책"이라고 덧붙였다.

물가에 대해서는 종전 전망치인 연 2% 전후를 유지했다. 이 총재는 "유가 상승 등으로 인한 공급 측 요인은 기저효과가 조금씩 사라지고 있으며, 경기 회복으로 인한 수요 측 압력은 크지 않은 상황"이라고 이유를 설명했다.

명목임금은 하반기에 다소 오를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최근 명목임금 상승률이 2%대 수준에 머물렀다"며 "수출 호조로 기업의 수익성 개선이 예상되면서 경기 회복세가 확산되고, 정부가 고용 친화적인 정책을 내놓을 것이라는 점을 고려해보면 하반기에 명목임금 상승세가 높아지지 않을까 예상한다"고 전했다.

아울러 미국의 금리 인상에 기계적으로 대응하지 않겠다는 뜻을 확고히 했다. 미국은 6월 연방준비제도이사회의 금리 인상 가능성이 커졌다. 이날 새벽 공개된 5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록에는 기존의 금리 인상 계획을 유지하는 내용이 담겼다.

이에 한은도 기준금리 인상 압박을 받지만 쉽지 않을 전망이다. 가계부채가 1360조원에 육박해 금리 인상 시 서민의 이자 부담이 가중될 수 있어서다.

이 총재는 "경기, 물가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해서 (기준금리를) 결정한다"며 "통화정책의 완화기조를 유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은의 금리인상 논의는 올 연말께 본격화할 것으로 관측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