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차익실현 강해진다"...방어적 대응 필요[대신증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5-15 15: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김부원 기자 = 대신증권은 코스피에서 외국인의 차익실현 심리가 강해질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15일 분석했다. 따라서 방어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은 "국내외 금융시장에 글로벌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감과 불확실성 완화에 대한 안도감이 충분히 반영된 상황"이라며 "위험자산 선호심리가 더 강해지기는 어려워 보인다"고 밝혔다.

앞으로 외국인 순매수가 더 강하게 유입되지 않을 것이란 게 이 연구원의 판단이다.

그는 외국인의 대규모 순매수가 프랑스 1차 대선을 앞둔 지난달 21일이라는 점과 이후 마크롱 후보의 압승으로 달러, 유로 환율이 급반등했다는 점 등에 주목했다.

즉, 코스피 사상 최고치를 주도한 외국인 대량 순매수의 중심에 유럽계 자금이 자리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 연구원은 "유럽계 자금은 환율 변수에 민감하다"며 "6월 연방 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 미국 금리 인상이 기정사실로 되고 연준의 통화정책 정상화 속도가 빨라지면서 달러화 강세 압력이 커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6월 영국 조기총선, 11일과 18일 프랑스 총선 등으로 유럽계 자금의 위험자산 선호가 후퇴할 가능성이 크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외국인은 경기민감주 업종 비중을 축소하고, 5월 이후에는 주도주인 반도체 업종에서도 비중축소의 강도를 높인 것으로 분석했다. 그는 "2300선에 근접한 현재 시점에서 방어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