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정부 "북한 테러지원국 재지정 검토...협상 문 열려 있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4-27 07: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한미 연합 군사 훈련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26일 미군 아파치 헬기가 포천 상공을 날고 있다. [사진=연합/AP]


아주경제 문은주 기자 = 미 백악관이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제6차 핵실험 등 북한의 핵 도발 가능성에 경계 태세를 강화하겠지만 협상의 문도 열려 있다고 밝혔다.

폭스뉴스 등 외신이 26일(현지시간)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백악관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미국은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하고 경제·외교적으로 제재를 강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북한의 핵 도발에 대한 경계를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 상원의원 전원을 대상으로 진행된 정부 외교·안보팀의 대북정책 브리핑을 진행한 데 대해서는 "북한 위협의 심각성을 알게 해주기 위해 마련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렉스 틸러슨 미 국무장관과 제임스 매티스 국방장관, 댄 코츠 국가정보국(DNI)국장은 상원 의원 전원을 초청한 가운데 미 정부의 고강도 대북 정책을 공개했다. 합동성명에는 "미국 정부는 경제제재와 외교적 압박을 통해 북한이 핵과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을 포기하도록 할 것"이라며 "한국과 일본 등 동맹국과의 협력도 강화할 것"이라는 내용이 담겼다. 

다만 협상과 대화의 문은 여전히 열려 있다며 북한과의 협상 가능성에 대해서도 일부 여지를 남겨 두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