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정운찬 회동 "非文 후보 단일화, 4월 15일 전에 가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3-23 15:4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 대표(오른쪽)와 정운찬 전 국무총리가 23일 오전 시내 한 음식점에서 만나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아주경제 이수경 기자 =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김종인 전 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와 대권 도전을 선언한 정운찬 전 국무총리가 23일 오전 시내의 한 음식점에서 만났다. 

이날 조찬회동을 통해 이들은 비문(비문재인) 진영의 대선 후보 단일화 등에 대한 의견을 교환한 것으로 알려졌다. 

회동 직후 정 전 총리는 기자들과 만나 "앞으로 새로이 펼쳐질 정치에 상당한 공감대를 형성했다"며 "제3지대를 포함하는 광범위한 새로운 정치를 얘기했다"고 말했다.

비문 진영 후보 단일화에 대해서도 그는 "(대선 후보 등록일인) 4월 15일 이전에는 물론 방향이 결정돼야겠지만 그렇게 하려면 그 전에 여러 번 모임을 해야 하지 않겠느냐"라며 "그 이전이라도 행동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구체적인 얘기는 나누지 않았다고 전하면서도 그는 "모든 가능성을 고려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 전 대표는 회동 후 구체적 내용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입을 다물었다. 회동 전에도 그는 후보 단일화에 대한 입장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일단은 각 당 경선이 끝나야 후보가 누가 돼야 하느냐를 협의할 수 있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다만 김 전 대표 역시 "대선이 길게 남지 않았으니 4월 15일 이전에는 뭐가 돼도 되지 않겠느냐"라며 "그 전에는 내가 보기에 예측이 거의 불가능한 상태에 놓여 있어서 무엇이라고 말을 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또 "대선후보라는 분들이 막연하게 대선 후보만 되면 (대선 승리가) 가능하다고 생각하겠느냐"라며 "기본적으로 우리나라 상황을 여러 가지로 생각해볼 때, 나라가 정상적으로 가려면 어떻게 변화가 있어야 한다는 것을 서로가 감지하고 알 것 아니냐"고 말했다.

제3지대에서 비패권지대 구상을 추진하던 이들이 후보 단일화에 대해 본격적으로 거론하면서 추후 대선 판세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지 주목된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에서 후보 단일화 과정에 참여하게 될 경우, 이들은 직접 대선주자로 나서거나 '킹메이커' 역할을 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이날 직접 대선후보로 나설 의향을 묻자 김 전 대표는 "그건 상황을 봐야 한다"고 가능성을 열어뒀다.

앞서 김 전 대표는 정 전 총리를 비롯해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정의화 전 국회의장이 함께 참여하는 '국난극복과 개혁을 위한 비상시국회의'를 개최하려다 보류된 바 있다.

그러나 정 전 총리는 추후 바른정당 대선주자인 유승민 의원과 남 지사, 국민의당 대선주자인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와 연락할지 여부에 대해 "지금은 그럴 계획은 없다. 우리끼리 얘기해야지"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조찬에는 대선 출마를 선언한 장기표 신문명정책연구원장과 김 전 대표의 측근인 민주당 최명길 의원도 자리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