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동영상] '사드 보복 비상' 서울시, 올해 중국관광객 반토막 우려… 태국, 대만 등 동남아 집중 공략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3-21 11: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영세 관광업체 등에 1305억원 특별보증

박원순 서울시장(오른쪽 두 번째)이 지난 7일 민관합동 대책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사진=서울시 제공]


아주경제 강승훈 기자 = 중국 정부의 한국 관광상품 판매 금지 조치로 '외래관광객 1700만명 유치'에 비상이 걸린 서울시가 동남아 등 관광시장 다변화로 파고를 넘는다. 성장률 높은 태국, 말레이시아, 대만, 홍콩을 적극 공략시장에, 잠재력이 큰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필리핀, 베트남은 성장 촉진시장으로 각각 설정해 집중 공략한다.

서울시는 21일 '서울관광 4대 특별대책'을 발표하고 관광업계 피해 최소화에 주력한다고 밝혔다. 이번 방침은 지난 7일 박원순 서울시장 주재로 연 '민관 합동 대책회의' 때 청취한 건의사항과 각계 목소리를 수렴해 내놓은 것이다. 당시  '싼커(散客·개별관광객) 모시기'가 주요 해법으로 제시됐다.

작년 서울을 찾은 외래관광객은 총 1357만여 명으로 이 가운데 중국인(약 635만명)이 전체의 절반(46.8%)을 차지하고 있다. 시는 중국관광객이 30~50% 실종될 것으로 우려, 2015년 '메르스 사태'를 겪으며 급감했던 1000만명을 마지노선으로 설정했지만 지켜낼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서울시는 직격탄을 맞은 영세 관광업체에 소상공인 대상 특별보증 1305억여 원(보증료 연 1%, 보증한도 업체당 최대 5억원)을 우선적으로 지원한다. 하나‧신한은행과 서울신용보증재단이 협약에 따라 진행한다. 관광통역 안내인력 등 관련 종사자를 공공일자리에 배치해 경력단절 없이 일할 수 있도록 돕는다.

중국에 집중된 인바운드 관광시장을 동남아로 급선회한다. 5월에 필리핀에서, 오는 24~25일 대만에서 인천시·경기도와 공동으로 현지 여행업체와 FIT(외국인 자유여행객) 대상의 수도권 관광설명회를 연다.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을 매개로 서울시, 경기도, 강원도 3개 자치단체의 합동마케팅도 벌인다.

태국, 베트남, 말레이시아 등 특수언어권의 가이드를 집중 양성한다. 또 이태원, 북촌 등지의 관광안내표지판에도 이들 동남아권 언어를 추가하는 한편 인도네시아(4월), 말레이시아(5월), 대만(6월)에 상반기 중 현지 세일즈 콜을 실시해 '인센티브 단체' 유치에 나선다다.

더불어 시민참여 온라인 프로모션을 전개하고 관광특구 할인행사, 서울-지방 간 버스자유여행상품 운영(4월 출시) 등으로 국내관광 황설화를 꾀한다. 예컨대 다음 달 29일부터 시작되는 정부 지정 여행주간에 관광특구 상인들의 참여로 할인행사 및 거리 퍼레이드를 준비한다.

안준호 서울시 관광체육국장은 "최근 중국정부의 사드 보복 조치로 한국관광이 전면 금지되면서 업계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시 차원의 특별대책을 마련했다"며 "앞으로 관광업계 동향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면서 정부와 협력해 보완책을 강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