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부도위기 모면…채권국들 구제금융 협상재개 합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2-21 10: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유클리드 차칼로토스 그리스 재무장관(왼쪽)이 20일(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의 유럽연합(EU) 본부에서 유로존(유로화 사용 19개국) 재무장관 회의 시작 전 피에르 모스코비치 EU 경제담당 집행위원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AP=연합 ]



아주경제 윤은숙 기자 = 7월 국가부도설까지 나돌았던 그리스가 위기를 한고비를 넘겼다. 유로존(유로화 사용 19개국) 재무장관은 20일(이하 현지시간) 브뤼셀에서 열린 유럽연합 재무장관 협의체 회의에서 채권단 감독 기관이 내주 그리스에 복귀, 3차 구제금융 추가 집행을 위한 협상을 재개하기로 합의했다고 로이터 통신은 이날 전했다. 

예룬 데이셀블룸 유로그룹 의장은 "(채권단)실무진이 곧 그리스로 가서 그리스 당국과 추가 구조 개혁안에 대한 협의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데이셀블룸 의장은 이와 함께 이날 회의에서 그리스 구제금융 관련 정책의 핵심 기조를 긴축이 아닌 '근본적 개혁'으로 이동하는 점에 대해서도 합의가 이뤄졌다고 밝혔다. 

이번 합의는 그리스 측이 3차 구제금융 집행 협상을 진전시키기 위해 IMF가 요구한 세금 징수 시스템 개혁, 연금 삭감, 노동 시장 개편 등 추가 개혁안을 받아들이기로 결정함에 따른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그리스에 대한 강경론자로 알려져있는 볼프강 쇼이블레 독일 재무장관은 20일 브뤼셀에서 열린 유로그룹(유로존 재무장관 협의체) 회의에서 “그리스의 주요 채권단은 공통된 입장에 합의했다"고 말했다. 공통된 입장의 자세한 내용은 알려지지 않았다. 

다만, 쇼이블레 장관의 발언은 그리스 구제금융 집행을 위한 다음 절차를 두고 EU와 IMF 사이에 빚어졌던 갈등이 해결된 것을 시사한다고 BBC는 전했다.

이달 초 IMF와 EU 사이에 불협화음이 일면서 그리스가 올해 7월 다시 국가부도를 맞을 수 있다는 예상이 나오기도 했다.  

앞서 7일 IMF는 그리스 채무는 지속 가능하지 않다면서 "결국 폭발물이 될 것"이라는 내용을 담은 연례보고서를 발표했다. 이 보고서에서 IMF는 그리스의 연금 지출 삭감과 과세 기준 강화, 빈민 지원 강화, 필수 공공서비스 지출 확대 등의 처방을 제시하고 나섰다.

IMF는 또 EU가 그리스의 부채의 상담 부분을 경감해줘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3차 구제금융에 참여할 수 없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그러나 독일, 네덜란드 등 유로존 주요 채권국들은 IMF의 참여 없이는 추가 지원을 할 수 없으며, 이미 이자율 인하, 상환기간 연장 등의 형식으로 그리스에 지원을 해왔기 때문에 추가로 부채를 경감하는 것은 도덕적 해이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고 맞섰다. 

이번 유로그룹 회의에서 구제금융 협상이 다시 시작될 것으로 보이자 그리스 정부는 “정치적 합의에 대해  환영한다”고 밝히며 “국가 경제를 위한 구조적 변화를 입법안에 포함시키도록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리스는 앞서 2010년 재정 위기를 겪은 뒤 국제 채권단으로부터 두 차례에 걸쳐 2000억 유로의 구제금융을 받은 바 있다. 그러나 상황 악화로 2015년 IMF에 국가 부도 선언을 하면서 상황은 파국으로 치달았다. 그해 8월 IMF와 유로존 채권단은 그리스 정부와 3차 구제금융 860억 유로 지원을 합의했다.

그리스는 당장 오는 4월 14억 유로를 시작으로 7월엔 이보다 3배 가량 많은 41억 유로의 부채 상환을 앞두고 있는 상황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