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新시대]박재하 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미·중 극단적 상황 전 타협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1-22 17: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박재하 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아주경제 홍성환 기자 = 박재하 한국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환율을 놓고 미국과 중국의 신경전이 격화되고 있는 것에 대해 "트럼프 정부의 정책 방향에 따라 미·중간 갈등이 커질 가능성이 있지만 극단적인 대결 상황으로 치닫기 전 적절한 타협이 이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박재하 선임연구위원은 22일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정책방향이 미국의 이익을 우선하는 보호주의적, 고립주의적 성향을 갖는다는 점을 고려하면 중국뿐 아니라 경상수지 흑자 규모가 큰 독일, 한국, 일본, 멕시코 등에 대한 압력이 가중될 우려가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특히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의 위안화 약세를 문제 삼으면서 강력한 보복 조치를 시행할 가능성을 언급한 바 있어 환율조작국 지정 등을 둘러싸고 미·중간 갈등이 커질 가능성이 있다"면서 "환율조작국 지정 기준이 엄격해지거나 제재 조치의 수위도 높아질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다만 "세계 경제의 양대 축으로서 두 나라가 갖는 위치 등을 고려하면 극단적 대결 상황으로까지 치닫기 전에 적절한 타협과 조정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강조했다.

박 선임연구위원은 자국 우선주의로 대변되는 트럼프 경제정책이 우리나라 경제에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트럼프의 미국 이익 우선정책, 보호무역주의 선호 등을 감안하면 국제 금융시장 불안과 세계교역 감소 등으로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도 일단은 부정적인 면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며 "특히 미·중간 환율 갈등이 확산되면 현재 환율관찰대상국으로 지정돼 있는 우리나라도 피해자가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어 "물론 미국의 대규모 인프라 투자 및 제조업 부활 정책에 따라 우리나라 기업들에게 기회가 될 가능성도 있으나 미국 정부의 자국이익 우선 원칙을 고려하면 직접적 기회는 크지 않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박 선임연구위원은 정부와 기업이 적절한 대응방안을 마련하는 동시에 국제적으로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는 "우리 정부와 기업은 트럼프 정부 정책 방향을 면밀히 주시하고 검토하면서 우리에게 미칠 영향 등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적절한 대응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며 "특히 대외무역 의존도가 큰 우리나라는 미국 보호무역주의의 문제점 및 세계경제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 등을 적극 홍보하면서 이해당사국과 국제협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전략적 우호관계를 유지해 온 전통을 강조하면서 경제 및 무역관계에서도 다양한 채널을 가동해 서로에게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협력해 나가야 한다"고 주문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