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팀, 김기춘·조윤선 소환..."朴, 2월초까진 대면조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1-17 16:1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 전 실장·조 장관 관련 의혹 전면 부인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 17일 오전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혐의의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강남구 대치동 특검에 출석하고 있다.[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아주경제 유선준 기자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작성·관리의 윗선으로 꼽히는 김기춘(78)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조윤선(51)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을 17일 오전 소환했다.

특검팀 안팎에서는 특검이 두 사람을 동시에 부른 만큼 지시와 관여를 놓고 대질조사를 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아울러 특검팀은 내달 초까지는 박근혜 대통령을 대면조사해야한다고 공개적으로 밝혔다.

이날 오전 9시 15분께 서울 강남구 대치동 특검 사무실에 먼저 도착한 조 장관은 "오늘 특검 조사에 성실히 임하겠다. 진실이 특검 조사에서 밝혀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하고 곧장 조사실로 들어갔다.

현직 장관이 피의자 신분으로 특검에 소환된 것은 조 장관이 처음이다.

특검이 통보한 출석시간인 오전 9시 30분을 15분 넘겨 도착한 김 전 실장은 취재진의 질문에 '묵묵부답'으로 대응하며 특검 사무실로 향했다.

김 전 실장이 특검에 들어설 때 민중연합당 등 일부 진보정당 당원 10여명은 피켓을 들고 김 전 실장을 구속하라고 구호를 외쳤다.

김 전 실장과 조 장관은  블랙리스트 작성 지시와 관련,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혐의를 받는 피의자 신분으로 특검 조사받았다.

특검팀은 이 명단을 청와대 정무수석실 산하 국민소통비서관실에서 작성해 교육문화수석실을 거쳐 문체부로 내려가 실행됐으며 그 과정에 김 전 실장과 조 장관의 지시·관여가 있었다고 보고 있다.

현재 김 전 실장과 조 장관은 모두 블랙리스트를 보거나 작성에 관여하지 않았다며 관련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있다.

조 장관은 이달 9일 국회 청문회에서 "예술인들 지원을 배제하는 그런 명단은 있었던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며 리스트의 존재를 인지했다는 사실은 시인했다.

다만, 블랙리스트를 직접 본 적은 없고 작성 경위나 전달 경위는 알지 못한다고 거듭 주장했다.

이와 별도로 특검 대변인인 이규철 특검보는 이날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박 대통령의 대면조사 시점을 묻는 말에 "늦어도 2월 초순까지는 해야 되는 게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특검이 박 대통령의 대면조사 시점과 관련해 시한을 못박으며 구체적으로 언급한 것은 처음이다.

이는 현재의 수사 상황에 비춰 아무리 늦어도 내달 초까지는 박 대통령을 직접 조사하기 위한 제반 준비가 마무리될 것이라는 뜻으로도 해석된다.

특검은 박 대통령을 겨냥해 ▲ 미르·K스포츠재단 출연 등을 둘러싼 뇌물죄 ▲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한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 '비선진료'에 따른 의료법 위반 등 크게 세갈래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특검팀이 전날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게 뇌물공여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한 것도 다분히 박 대통령을 겨냥한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이외에 SK·롯데·CJ 등 다른 대기업들로부터 받은 출연금이 총수 사면이나 면세점 인허가 대가가 아닌지도 살펴보고 있다. 특검팀은 재단 출연금의 대가성과 관련해 5∼6개 대기업을 수사 대상으로 올려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은 대기업들이 재단에 출연한 774억원 상당 부분을 뇌물로 볼 수 있다는 입장이어서 혐의액수가 1000억원에 달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특검팀은 아울러 '좌파 성향'의 문화·예술계 인사를 정부 지원에서 배제할 목적으로 작성된 '블랙리스트'의 윗선도 박 대통령이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