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 시외버스터미널 이전, 가흥동 시대 개막…17일 운영 개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1-17 02: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영주 시외버스터미널 전경. [사진=영주시 제공]


아주경제 최주호 기자 =경북 영주시는 영주 고속·시외버스 터미널이 42년만에 적십자병원(신축 중) 앞 새로운 터미널로 이전해 ‘가흥동시대’를 연다고 16일 밝혔다.

영주시와 ㈜영주정류장은 영주를 찾는 관광객들에게 영주의 첫 인상 제고와 이용객 편의제공을 위해 대형주차장, 대합실 등 편의시설을 갖춘 새로운 터미널을 가흥신도시로 신축·이전해 17일 0시부터 운영에 들어간다.

옛 터미널은 2016년 말 기준 이용객수가 월 평균 4만여 명으로 이용객 대비 공간이 협소하고, 시설이 낙후돼 도시 미관을 훼손하고 이용객들도 많은 불편을 끼쳐왔다.

특히 시가지 주택밀집 지역에 위치한 관계로 주민들의 많은 민원과 교통체증을 유발하는 등 각종 문제를 야기해 왔다.

영주 시외버스터미널이 가흥동 시대를 맞이해 시민과 관광객들의 친근한 발 역할을 하면서 시외버스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가흥동으로 이전한 터미널은 가흥동 703-3번지 일원에 8240㎡의 부지에 연면적 1469㎡ 지상 2층 규모로 민자 50억 원을 들여 대합실, 편의점, 커피숍 등을 갖췄다. 시는 기반시설인 진입도로와 120대를 동시 주차할 수 있는 공영주차장을 조성했다.

시는 버스 터미널에 대한 시민들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시내노선버스 1, 2, 3, 8번과 읍·면 노선 22번(동양대), 25번(희방사), 26번(삼가동), 27번(풍기 부석사)을 17일부터 시외버스터미널을 경유하도록 해 시민들의 대중교통 이용 혼란을 방지하고 불편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장욱현 영주시장은 “옛 터미널은 시설이 노후 되고 복잡한 지역에 위치해 이용객들의 불편을 초래하는 점이 많았다”며, “시외버스 터미널 신축 이전으로 시민편의는 물론 힐링관광 영주의 이미지를 높일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영주시는 옛 터미널 부지에 유치한 대형 영화관과 복합쇼핑몰을 조기에 준공해 시민들의 문화욕구 충족과 터미널 이전에 따른 상권유출 방지, 구도심 공동화 현상 해소에 기여할 방침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