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이 알고싶다 김기춘 청문회 태도보니…고개 끄덕+어깨 들썩 '초조함의 표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1-16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SBS방송화면캡처]


아주경제 전기연 기자 = '그것이 알고 싶다' 제작진은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의 청문회 태도에 대한 전문가 분석을 의뢰했다.

14일 방송된 SBS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 행동분석 전문가인 김형희 한국바디랭귀지 연구소장은 김기춘 전 실장의 청문회 모습과 인터뷰 영상에 대해 분석했다.

김형희 소장은 청문회 당시 고개를 자주 끄덕인 김기춘 전 실장의 태도를 지적한 후 "보통 거짓말을 잘 하는 사람들이 고개를 잘 끄덕인다. 고개를 이렇게 끄덕이면 상대방의 고개 끄덕임을 유도하게 된다. 상대방의 말을 믿도록 만들어 버린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김 소장은 "자기 합리화라는 것이다. 이렇게 거짓말을 하면서도 이 거짓말은 별로 나쁜 게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또한 김기춘 전 실장이 어깨를 들썩이는 것에 대해 "자신이 하는 말과 몸의 반응이 다르다는 것이다. 몸이 자신이 하는 말을 부정하는 것이다. 그거를 완벽하게 제어할 수 있는 사람은 없다. 자율신경계 반응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몸을 좌우로 흔들고, 입술을 축이며 몸을 뒤로 빼는 행동 역시 김기춘 전 실장이 초조함의 표현을 많이 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청문회 당시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아직도 증인은 2013년 청와대 출입기자 송년회에서 우리 대통령은 매력적이고 차밍하고 위엄있고 디그니티하고 엘레강스 우아하다, 여전히 그렇게 생각하느냐"고 묻자, 김기춘 전 실장은 곧바로 대답하지 않고 11초간 뜸을 들였다. 

이 행동에 김 소장은 "그 11초 동안 '인지부하'라고 하는데, 의식적인 노력이 더해져 이렇게 생각을 하는 거죠. 신중하게 무슨 말을 할지. 단어를 선택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