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9일부터 탈북민 대상 북한 인권실태 조사 시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1-05 12: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강정숙 기자 =  통일부 북한인권기록센터가 오는 9일부터 북한이탈주민정착지원사무소(하나원)에 있는 탈북민을 대상으로 한 북한 인권 실태조사에 들어간다고 5일 밝혔다.
 

집단 탈출 탈북민. [사진= 통일부 제공]

북한인권법 시행에 따라 지난해 9월 출범한 북한인권기록센터의 북한 인권 실태조사는 정부 차원의 체계적인 조사를 통해 북한의 인권상황을 개선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두고 있다.

조사 내용은 북한 인권의 전반적인 실태와 구체적인 인권 침해사례로 구분, 조사 결과는 북한 인권 정책수립의 기초자료와 향후 인권범죄와 관련한 책임규명 자료로 활용된다.

조사는 한국으로 들어오는 탈북민이 12주 동안 남한사회 정착교육을 받는 하나원에서 이뤄진다.

탈북민 중 여성 탈북민은 경기도 안성에 있는 하나원, 남성 탈북민은 강원도 화천에 있는 제2하나원에서 교육을 받는다.

북한 인권 실태조사는 하나원에 입소한 모든 탈북민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한 일대일 면접 방식으로 진행되는데, 설문지 내용으로는 △ 탈북민 인권의식 △ 시민·정치적 권리 △ 취약계층 인권실태 등의 분야로 구성되며, 세부적으로는 공개처형, 연좌제, 정치범수용소, 강제송환 등 140여개 문항이 있다.

북한인권기록센터는 조사결과를 토대로 북한 인권 관련 보고서를 정기적으로 발간해 북한 인권실태를 대내외에 알릴 계획이다.

앞서 기록센터는 지난달 하나원에 입수한 탈북민 116명을 대상으로 북한 인권 실태 시범조사를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