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회 김광수 의원 "서울에너지공사 임원 추천위 원천 무효… 인사비리 의혹 확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11-11 10: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서울시의회 김광수 의원]

아주경제 강승훈 기자 = 내달 출범을 앞둔 서울에너지공사 임원 자리를 둘러싸고 잡음이 크다. 사장은 사전 낙점된 상태로 공정성 시비가 우려되고, 경력채용 과정에서는 각종 특혜의혹 등으로 인사비리 의혹까지 나온다.

11일 서울시의회 환경수자원위원회 소속 김광수 의원(국민의당·노원5)에 따르면, 시는 지난 7월 14일 '서울에너지공사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을 공포하며 마지막 일정을 마무리했다. 하지만 노·사간 대립과 갈등으로 천막농성에 이은 피켓시위가 진행 중이다. 직원 채용을 놓고서는 내부감사에 들어갔다.

김 의원은 가장 큰 문제는 임원추천위원회라고 지적한다. 사장, 상임이사, 비상임이사, 감사후보자에 대한 추천권을 행사할 수 있는 중요한 자리다. 앞서 서울시는 현재 집단에너지사업단의 법률자문 담당인 법무법인 소속 변호사 P씨를 위원으로 위촉하며 의구심을 키웠다. P씨는 관련 사업단의 박진섭 단장이 지난 2월 처음으로 내부 고문변호사에 추천한 인물이기도 하다.

인사비리 의혹은 계속 불거진다. H위원은 박진섭 단장이 모연구소 부소장으로 재임 시 연구위원이었고, K위원은 H위원과 책을 펴낸 공동저자였다. 다시 말해 마음을 공유할 수 있는 이해 당사자인 셈이다. 이후 박 단장은 에너지공사 사장 자리에 신청했고, 서류심사 및 면접을 거쳐 최종 결과만을 기다리고 있다.

김 의원은 "임추위는 공정성과 신뢰성이 가장 중요한데 이번 경우는 원천적으로 무효"라면서 "박원순 시장이 이런 임원을 낙점한다면 시민들은 분노할 것이다. 코드인사의 전횡으로 비춰져 심한 저항을 받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경력직 채용 때 특혜의혹을 받고 있는 Y연구원은 임용이 유보됐다. 김광수 의원은 "박 시장은 임추위 구성의 문제점을 인식해야 한다. 하루속히 정상적인 방법을 선택해 상식이 통하는 임원 선임절차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