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는 검단스마트시티 협상을 10월안에 종료하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10-26 11:3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인천시민단체 ,기자회견 갖고 인천시의 대책마련 촉구

아주경제 박흥서 기자 =인천지역 시민단체들이 검단스마트시티 협상과 관련해 인천시가 10월안으로 종료하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인천평화복지연대등 9개 인천지역 시민단체들(이하 시민단체)은 26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단스마트시티,시장의 치적쌓기용인가? 재정위기 극복을 위함인가?”라는 질문을 던지며 “인천시는 검단스마트시티 협상을 10월안에 종료하라”고 촉구했다.

인천지역시민단체들이 26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아주경제]


시민단체들은 인천시와 코리아스마트시티가 MOA기간이 만료된지 두달여가 지나도록 협상의 결과물을 내놓지 못한채 협상과 관련한 구체적인 언급조차도 하지 않는등 시간만 끌고 있다고 불만스러워했다.

시민단체들은 또 스마트시티 사업의 투자금액이 5조원에 달하고 있음에도 협약이행 당사자인 코리아스마트시티의 자본금이 53억원에 불과한 자격에 의심이 되고 있고,협상이 체결되어도 경제자유구역 지정까지 최소4년이 소요될것으로 예상되고 있는가하면 현재 LH소유로 되어있는 해당토지를 인천도시공사 소유로 변경해 사업을 추진할 경우 1300억원의 취득세등 넘어야할 산이 첩첩산중이라고 밝혔다.

시민단체는 이에따라 인천시가 10월내로 협상을 마무리하지 못한다면 바로 협상파기를 선언하고 새로운 사업자를 찾아 나설 것인지 고도의 정책판단을 기대한다며 개발의 골든타임을 놓쳐서는 안되며 이 모든책임은 유정복시장에게 있다고 주장했다.

◆참여시민단체명단(9개)
△남동평화복자연대 △도시공공성네트워크 △사단법인 석면피해예방지원센터 △인천도시공사노동조합 △인천시투자기관노동조합협의회 △인천주거복지센터 △인천평화복지연대 △참여예산센터△한국건설플랜트산업노동조합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