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외교부, 美 대북지원 훙샹그룹 제재에 반발 "간섭말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9-27 21: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중국 외교부가 미국의 대북지원 훙샹그룹 제재조치에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겅솽 중국 외교부 대변인. [신화통신]


아주경제 김근정 기자 = 중국이 미국의 랴오닝훙샹그룹에 대한 제재 결정에 대해 반발했다.

겅솽(耿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7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훙샹그룹 관련 문제는 중국 내부 사안으로 미국이 간섭할 일은 아니라는 입장을 전했다.

겅 대변인은 26일(미국 현지시간) 미국 재무부가 훙샹그룹에 대한 제재를 결정한 것에 대해 "중국은 그 어떤 국가라도 자국법으로 중국 기업이나 중국인을 관할하려는 시도에 반대한다"면서 "중국 내 기업이나 개인의 위법 행위는 중국 당국이 철저한 조사 후 엄중이 처벌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중국은 조선(북한)의 핵무기 개발을 반대하고 조선반도(한반도) 비핵화가 필요하다는 분명한 입장을 고수해왔다"며 "올 초 채택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의 대북 제재 결의안 2270호를 충실히 이행하고 핵확산 방지를 위한 국제적 의무를 다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왔다"는 기존의 입장도 재차 언급했다.

중국 정부가 이처럼 단호한 태도를 보인 것은 미국이 훙샹그룹을 시작으로 '북핵'을 빌미삼아 중국 기업에 대한 제재를 확대하는 것, 즉 '세컨더리 보이콧'을 사전에 차단하겠다는 의도라고 중국 언론은 해석했다. 

미국 재무부는 26일 북한 핵개발을 위한 물자를 제공, 북한이 제재를 피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준 것으로 추정되는 훙샹그룹을 제재하겠다고 선언했다. 

훙샹그룹 핵심 자회사인 단둥훙샹실업발전과 최대주주 마샤오훙 등 고위급 인사 4명을 제재대상으로 삼고 이들의 미국 내 보유자산 동결, 미국 개인 및 기업간의 거래를 금지한 것. 또 단둥훙샹과 관련된 25개 은행계좌의 돈세탁 연루 혐의를 들어 압류조치를 취했다.

북한 핵실험과 관련해 미국 기업이 중국 기업을 제재한 것은 사상 처음으로 국제사회의 관심이 집중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