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륜경정 젊은 피 20기들 상위권 점령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9-25 19:4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제공=경륜경정사업본부]


아주경제 박재천 기자 =경륜 20기의 선전이 꾸준히 이어질 전망이다.

젊은 피 20기들의 상위권 점령경륜 상위 성적자 50명을 기수별로 살펴볼 때 랭킹 1위 정종진 선수가 속한 20기가 7명으로 가장 많기 때문.

다음으로는 예전 전성기 기량을 회복하고 있는 전영규 선수가 속한 17기와 그랑프리 우승컵을 보유한 이현구, 이명현이 속한 16기, 8월에 열린 스포츠동아배 대상경륜 우승을 차지한 신은섭이 속한 18기가 각각 5명으로 그 뒤를 쫓고 있다.

3위권에 랭크된 기수는 8기, 12기, 19기, 21기이며 각각 4명의 선수들이 50위권 안에 이름을 올렸다. 이중에서 노장으로 취급받고 있는 8기생 김민철, 홍석한, 김영섭, 조성래가 젊은 선수들 힘에 눌리지 않고, 경기운영능력을 통해 꾸준하게 페이스를 유지하고 있어 언제까지 기세를 이어갈 수 있을지 지켜보는 것도 흥미있는 요소가 될 듯싶다.

▲ 지역별 - 수도권 수적 우세, 질적으론 영남권 우세!

지역별로는 작년까지 가장 막강한 파워를 자랑하던 영남권이 수적우위를 앞세운 수도권의 기세에 밀려 2위로 내려앉았다.
작년 2위에서 1위로 올라선 수도권은 그동안에도 많은 인원을 순위권 안에 올리긴 했지만 질적인 부분에서는 다소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물론 정종진이라는 걸출한 스타가 포진해 있긴 하지만 그 뒤를 받쳐줘야 하는 황승호의 부진이나 젊은피들의 수혈이 늦다는 점은 약점으로 지적되곤 했었다.

하지만 김해팀의 슈퍼스타인 박병하가 고양팀으로 이적하며 질적인 부분도 어느 정도 보완된 상태라 앞으로 상승세를 이어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이 기세를 이어가기 위해서는 앞에서 언급한 젊은 피(21기)들의 선전은 꼭 필요하다.

비록 수도권에 밀려 2위를 차지하긴 했지만 질적인 면에서는 여전히 영남권이 압도적인 것으로 분석됐다. 박병하의 이탈에도 불구하고 박용범, 이현구, 황순철이 모두 탑 10 안에 이름을 올리며 질적으로는 역시 최강임을 다시 한 번 입증하였다.

작작년에 이어 8명의 성적상위자를 배출해 낸 충청권은 여전히 3위를 유지했고 대구팀의 선전이 돋보인 경북권은 최강의 기량을 뽐내주고 있는 류재열을 필두로 총 6명을 랭킹에 올리는 괄목할 만한 성장을 보여주었다.

▲연령별 - 30대 전후가 절정의 시기, 노장들은 철저한 자기 관리가 필요

나이별 분포도에서는 역시나 30세 전후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종진, 박용범, 류재열의 삼각 편대를 앞세우는 29세가 8명으로 단독 1위를 기록. 그 뒤는 전영규와 유태복을 앞세운 31세(6명)와 황승호와 신은섭을 필두로 한 30세(5명)가 뒤를 이었다. 모두 30세를 기점으로 플러스 마이너스 1이라는 점에서 30세 전후가 경륜선수에게는 가장 전성기를 구가할 수 있는 나이임을 다시 한 번 확인해 줬다.

이외 몇 명밖에 없어 상위권에 오르지 못했지만 40세가 넘는 노장선수들도 총 4명(김영섭, 박일호, 이홍주, 홍석한)이나 포진해 있다는 점은 신체신체적으로는 한계가 있지만 본인의 관리여부에 따라 한계를 극복할 수 있음을 일깨워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