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하이텍 반도체 수탁생산 세계 9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8-29 07: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양성모 기자 = 동부하이텍이 국내 업체로는 유일하게 세계 반도체 파운드리(수탁생산) 순위 '톱 10'에 들 전망이다.

29일 연합뉴스가 시장조사기관 IC인사이츠의 자료를 인용한 보도에 따르면 동부하이텍은 올해 6억4000만달러(약 7130억원)의 매출을 올려 글로벌 파운드리 업계 순위에서 9위에 자리할 것으로 예측됐다.

파운드리(foundry)란 삼성전자, 인텔 같은 종합반도체기업(IDM)과 달리 외부로부터 설계도를 받아 주문에 따라 반도체를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업체를 말한다.

1위는 285억달러의 매출이 예상되는 TSMC로 파운드리 업계 전체 매출의 58%를 차지중이다. 2위는 미국의 글로벌 파운드리가 3위는 대만의 UMIC그룹이 차지했다.

이어 SMIC(중국), 타워재즈(이스라일)가 각각 4위와 5위를 기록했다. SMIC와 타워재즈의 올해 예상 매출 성장률은 각각 27%, 30%로 파운드리 업계에서 가장 가파른 성장세가 전망된다.

6~10위는 파워칩(대만), 뱅가드(대만), 화홍반도체(중국), 동부하이텍, SSMC(싱가포르) 순이다.
톱 10에 대만 업체 4곳, 중국 업체 2곳이 포함됐다.

대만·중국 등 중화권 반도체 기업들은 이른바 '차이완(차이나+타이완) 시스템'으로 불리는 유기적 협업 관계를 구축하고 있어 시장 점유율을 크게 높인 상태다. 이런 상황에서 동부하이텍의 9위 진입은 괄목할만한 성장이라는 것이 업계의 일관된 시각이다.

반도체 업계 관계자는 "중화권 업체들이 득세하는 파운드리 업계에서 동부하이텍이 고군분투하는 양상"이라고 말했다.

동부하이텍은 웨어러블·사물인터넷(IoT)기기와 스마트폰 센서, 저전력 반도체, OLED(유기발광다이오드)패널·VR(가상현실)기기 구동칩 등을 만드는 회사다.

동부그룹이 2000년대 초반부터 막대한 자금을 쏟아부었지만 거듭 적자를 보다 최근 지문인식센서 등 신제품 양산과 설비용량 증설 효과 등에 힘입어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올해 2분기에는 분기 최대인 1900억원의 매출과 442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