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정병국-김용태 ‘비박 단일화’ 급물살…친박계 강력 반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7-28 17: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새누리당 8·9 전당대회에 출마한 비박계 당권 주자인 정병국(오른쪽), 김용태 의원이 28일 충남 천안 웨딩홀에서 열린 충남도당 위원장 취임식에 참석해 후보 단일화를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아주경제 석유선 기자 = 새누리당 당권 경쟁의 최대 변수인 ‘후보 단일화’ 카드가 전면 부상했다. 비박(비박근혜)계 후보인 정병국, 김용태 의원이 단일화에 전격합의한 것이다.

앞서 비박계 김문수 전 경기지사와 친박계 홍문종 의원의 불출마로 6파전이 된 당권 레이스가 후보등록 및 선거운동일(29일)을 하루 앞두고 급속히 압축되는 분위기다.

정·김 의원은 28일 오후 충남 천안에서 열린 충남도당위원장 이·취임식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을 위기로 몰아넣은 특정 계파 패권주의를 배격하는 개혁 세력의 구심점을 만들어야 한다는 데 뜻을 같이했다”면서 단일화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다만 김 전 지사의 출마를 앞두고 공동대응 입장을 밝혔던 주호영 의원은 이번 후보 단일화에 거부입장을 밝혔다. 주 의원은 이날 당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저에게도 (후보 단일화에) 참여해달라는 요청을 받았다”면서도 “여러가지 저와 견해를 달리하는 게 있어 단일화에 참여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저는 지금까지 친박(친박근혜)도 비박도 아닌, 무계파임을 주장하면서 이번 전당대회가 계파 대결이 되어선 안 되고 치유와 화해의 전대, 어느 쪽도 거부하지 않을 중립적인 분이 당을 선량하게 관리하는 전대가 돼야 한다고 주장해왔다”면서 ”그런 점에서도 수용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정·김 의원간 후보 단일화는 여론조사 방식으로 결정한다. 단일 후보는 새누리당 지지자 70%·일반국민 30% 비율로 2개 여론조사기관에서 이날 오후부터 후보등록일인 29일 정오까지 각각 조사를 실시, 합산해 결정하기로 했다.

두 의원은 오차범위 내 차이로 우열이 갈리더라도 결과에 승복, 단일후보만 29일 오후에 최종적으로 선관위에 후보등록을 하기로 했다.

두 사람이 예상보다 빨리 ‘단일화’에 나선 것은 친박계 좌장인 서청원 의원이 전날 여의도에서 대규모 회동을 연 때문이다. 전대를 앞두고 친박 세력이 뭉치는 것 자체가 표 결집을 꾀한 것이란 판단에서다.

두 의원 모두 각각 경기와 서울을 지역구로 둬, 수도권 표심을 기반으로 하고 있고 지원 세력에도 교집합이 많아 출마선언 초반부터 단일화 요구가 꾸준히 제기된 것이 사실이다.

때문에 전대 유권자의 70%를 당원이 차지하는 상황에서 친박계에 비해 조직력에서 열세를 보이는 자신들의 지지 표심마저 분산되면 결국 패배할 가능성이 높다는 위기감이 결국 ‘단일화’로 귀결된 것으로 보인다.

이로 인해 주호영 의원도 단일화 필요성은 인정해도 시점을 후보 등록을 마치고 당원 명부를 확인한 뒤로 잡고 있다. 투표권이 절대적으로 많은 당원들을 대상으로 하지 않는 일반인 대상 여론조사로 후보 단일화를 꾀하는 것은 당심을 파악하기 힘들다는 이유에서다.  

친박계는 비박계의 후보 단일화 움직임에 즉각 반발했다. 현재로선 친박계의 단일화 가능성은 낮다.

이주영 의원은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계파를 청산하고 대화합을 하라는데 단일화를 통해 또 다른 계파 대결을 하자는 것은 당을 계속 계파의 투우장으로 만들겠다는 것으로 배신 행위”라고 강력 비판했다.

그러면서 “비박 단일화를 결행한다면 그것은 곧 친박 단일화를 하라는 뜻으로 해석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나 친박계에서는 현재까지 이렇다할 후보 단일화 논의가 없는 상태다. 원박(원조친박)이었다가 계파 청산을 주장하는 한선교 의원이나 박근혜 정부 정무·홍보수석을 역임한 이정현 의원도 단일화 가능성에는 부정적인 상황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