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진곤 “공천개입 녹취록 ‘정치적 거래’ 같아…윤리위 조사, 계파싸움 불 지르는 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7-28 11: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새누리당 이진곤 중앙윤리위원장이 20일 오전 국회에서 임명장을 받은 뒤 첫 윤리위 회의를 열기에 앞서 소감을 밝히고 있다. 2016.7.20 [연합뉴스]


아주경제 석유선 기자 = 이진곤 새누리당 신임 윤리위원장은 28일 친박계 윤상현·최경환 의원의 지난 공천개입 의혹 녹취록 사건 관련 진상조사를 윤리위가 사실상 포기한 것에 대해 “제대로 알지 못하고 건드리면 계파싸움에 불을 지르는 격이 될 있고, 특정계파에 편들어 주는 결과가 나올 수 있어 난처하다”고 밝혔다.

그는 이날 오전  KBS 라디오 ‘안녕하십니까 홍지명입니다’에 출연해  “이른바 ‘정치적 거래’가 이뤄졌던 일 같다”면서  “어떤 맥락에서 그런 말이 나왔는지, 사전에 이미 거래가 있고 마음을 맞췄다가 갑자기 그렇게(공개) 된 건지 모르겠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 위원장은 “(김성회 전 의원이) 아마 세 사람(윤상현, 최경환, 현기환 하고전 정무수석) 전화 통화 내용을 녹음을 해서 가지고 있다가 뭐가 잘 안맞으니까 전당대회를 앞두고 터트렸던 것 같다”면서 “정치적 맥락을 파악하기 전에 섣불리 다룰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라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이 위원장은 녹취록를 왜 이 시점에서 공개했는지, 또 공개한 의도 등은 무엇인지는 밝혀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그는 “큰 맥락 안에서 그 속에서 일어났던 한 작은 점이 지금 드러난 것인지, 전모가 따로 있는 것인지 밝혀야 한다”며 “1월 29일에 녹음한 것을 지금 와서 터뜨리는 의도가 뭐냐 이거죠”라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그러면서 8·9 전당대회 이후 당헌·당규 개정이 이뤄지면, 당무심사위원회가 신설돼 조사 기능을 담당하고, 윤리위는 당무심사위의 조사 결과에 따른 판단과 결정 기능만 하는 점도 이번 조사를 사실상 포기한 이유라고 지적했다. 

그는 “전대 이후 검찰 역할을 하는 당무심사위, 그것을 판정하는 법원 성격의 윤리위 이렇게 나눠지는 것 같다”면서 “그런데 지금 윤리가 며칠 사이에 (공천개입 의혹) 진상조사를 할 수 있는 문제도 아니다”라고 입장을 전했다.

이 위원장은 이어 “한쪽은 검찰, 한쪽은 법원이 되는 건데 한국 사법 과정의 문제가 기소독점주의 아닌가”라며 “당무감사위원회가 어떤 조사를 해서 윤리위에 안 올려버리면, 윤리위는 아무 할 수 있는 일이 없다. 그래서 제가 어제(27일) 윤리위가 (당무심사위에) 조사 의뢰할 수 있는 권한이라도 가져야 한다는 등 보완장치를 요구했다”고 말했다. 

한편 이 위원장은 보좌관 월급을 유용한 의혹을 받고 있는 이군현 의원에 대해서는 “어제 윤리위에서 부장판사 출신의 윤리관 한 명을 지명했다”면서 “빠른 시일 내에 파악해서 우리가 소명을 받을지 어떨지 결정해달라고 했다”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