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해운 딜레마, 조양호 회장 결단 임박하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7-24 20:3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추가 자금조달 방안 내주 제출할 듯…7000억원 ‘데드라인’ 예상

아주경제 김봉철 기자 = 한진해운이 추가 유동성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결단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23일 해운업계와 금융권 등에 따르면, 한진해운은 부족한 유동성을 메우기 위한 자체 자금조달 방안을 다음 주 주채권은행인 KDB산업은행에 제출할 예정이다.

한진그룹 계열사가 나서 추가로 7000억원 가량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며, 여기에 그룹의 ‘맏형’ 격인 대한항공도 참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동걸 산업은행장이 추가 자금지원은 없다는 원칙을 못 박은 상황에서 한진해운은 앞으로 1년 6개월간 부족할 것으로 예상되는 자금 1조원∼1조2000억원을 자체적으로 마련해야 하는 상황이다.

글로벌 해운동맹 ‘디(THE) 얼라이언스’에 가입한 한진해운은 채권단이 내건 자율협약 조건 중 용선료 조정, 사채권자 채무재조정만 마치면 회생이 가능하게 된다.

관건은 그룹 차원의 대규모 지원이다. 조 회장의 결단이 필요한 이유다. 조 회장은 늦어도 이번 주까지 한진해운 지원에 대한 입장을 밝히지 않을 경우, 법정관리행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한진해운의 3개월 조건부 자율협약 기간 만료 시점이 오는 8월 4일이기 때문이다.

채권단은 조만간 한진해운의 자금 계획과 협상 진행 여부를 검토해 자율협약 1개월 연장 여부를 판단한다는 계획이다. 채권단은 한진해운이 조건부 자율협약을 개시할 당시 3개월 외에 1개월에 한해 협약 시한 연장을 요청할 수 있도록 했다.

한진해운이 해외선주들을 대상으로 용선료 30% 조정에 성공한다고 가정했을 때 1조원, 20% 조정한다고 가정했을 때 1조2000억원이 필요하다. 용선료 협상에 실패하면 회생 자체가 어려워지는 구조다.

채권단은 한진해운에 1조원 이상을 마련해야 경영 정상화 과정을 지원할 수 있다고 통보하고 두 달 이상을 기다려왔다.

한진해운은 현대상선이 현대증권을 팔아 1조2000억원 이상을 확보한 것처럼 매각 가능한 자산이 마땅치 않다.

대신 한진해운이 찾은 해법은 대한항공 등 한진그룹 계열사 지원과 선박금융 상환 유예다.

선주는 한꺼번에 많은 돈을 들여 선박을 사들이지만 비용은 20∼30년의 장기간에 걸쳐 회수할 수 있다. 선주가 배를 담보로 선박 건조비용의 80∼90%를 금융회사에서 빌리는 것을 선박금융이라고 한다.

문제는 한진해운의 해외 선주를 상대로 한 선박금융 만기 연장 협상이 결코 쉽지 않다는 점이다.

업계에서는 용선료 인하보다 해외 금융회사를 대상으로 한 선박금융 만기 연장을 더 어려운 협상으로 보고 있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현대상선이 해외 선박금융 만기 연장을 포기한 것도 그만큼 쉽지 않은 작업이기 때문이었다”면서 “한진해운이 용선료 협상과 선박금융 만기 연장 중 하나에 집중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