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 강남땅, 일본 넥슨 반대로 결국 무산된 과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7-22 08: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넥슨]


아주경제 이정하 기자 = 넥슨 한국·일본법인 사이에 2012년 서울 강남의 사옥 후보지를 두고 격론이 오가면서 매입 1년 4개월 만에 급하게 팔게 됐다는 주장이 나왔다.

이 강남 사옥 후보지는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의 처가 땅으로 넥슨은 아무 소득도 없이 이 땅을 매입·매각해 의문이 달린 바 있다.

22일 업계 관계자들에 따르면 넥슨은 과거 한국 법인(넥슨코리아)을 당시 맡고 있었던 서민 대표가 우수한 개발자가 빠져나가는 것을 고려해 강남 사옥을 주장했으나 일본법인(넥슨재팬)의 생각은 달랐다.

성장 동력을 위해 외국 우량 게임사를 인수·합병(M&A)하는 것이 우선으로 서울 강남땅에 돈을 붓는 것은 낭비라는 생각에서다. 강남 사옥은 부지 매입 및 건축까지 약 5000억원이 쓰인다.

당시 넥슨재팬의 CFO(최고재무책임자)였던 오웬 마호니는 M&A가 아닌 부동산에 돈을 쓰는 것에 큰 반감을 갖고 있었다.

넥슨은 당시 미국과 대만 게임 개발사를 M&A 대상에 두고 있었다. 예컨대 '카운터 스트라이크'로 유명한 미국의 밸브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더구나 넥슨의 일본 증시 상장으로 넥슨 주도권은 넥슨재팬으로 기울어진 상황이라는 점에서, 넥슨재팬 이사회는 강남 사옥안을 취소했다.

이에 넥슨코리아는 급하기 부동산 매각에 나섰고, 넥슨은 총 1426억원에 매입한 땅을 1505억원에 처분했다. 취득, 중개 수수료 등을 고려해 손해가 났다는 의견이 나오기도 했으나 넥슨 측은 일본 시중은행에서 엔화로 차입해 환율을 고려하면 되레 70억원 득을 봤다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