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초대석] 조남희 금융소비자원 대표 “소비자들의 애로사항 통합해 수렴하는 시스템 만들고 싶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6-27 18:4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조남희 금융소비자원 대표 [남궁진웅 timeid@]


아주경제 이정주 기자 = 조남희 대표의 목표는 금융소비자원을 '통합 소비자보호 기관'으로 만드는 것이다. 사회 구성원들의 모든 애로사항을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을 만들어 보겠다는 의미다.  

조 대표는 "금융 뿐 아니라 사회 전체적으로 소비자들이 지닌 애로 사항 등을 한 곳에서 유통하는 시스템을 운영하고 싶다"며 "예를 들어 행정안전부에 불만이 있다면 우리 사이트에 들어와 민원을 제기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고 말했다.

그는 "이러한 민원은 피드백 등을 통해 조사, 우리 단체가 기관들을 견제하는 기능을 하고 싶다"며 "이같은 민원들이 모여 사회가 개선되는 모습을 보고 싶다"고 덧붙였다.

조 대표는 소비자단체에 몸 담기 전에 당초 금융기관에서 사회 생활을 시작했다. 안정적인 직장이라 불리는 금융기관을 떠나 소비자단체로 들어온 계기와 관련해서도 "1992년에 미국에 연수를 간 적이 있다"며 "금융 선진국답게 미국에서 본 낯선 경험이 충격으로 다가왔다"고 회고했다.

그는 "당시 우리나라는 자본이 만성적으로 부족한 시기라 불합리한 과정이 관행화되어 있었다"며 "대출을 받으려면 꺾기(대출을 대가로 다른 금융상품에 가입하는 것)는 기본이고 로비도 공공연하게 있던 시절이었다"고 설명했다. 소비자권익보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이유다.

조 대표는 "미국은 이미 1980년대 중반에 무리한 대출로 지역 서민기관들이 파산하는 사태를 경험했다"며 "우리도 그 시점에서 20여년이 지난 후 저축은행 사태를 겪었다"고 설명했다.

그가 금융소비자원을 설립한지도 벌써 5년이 지났다. 그동안 가장 보람있던 기억에 대해 묻자 "근저당권설정비 반환소송에서 이긴 것이다"며 "제가 그 소송에서 이긴 후 실제로 근정당권설정비가 없어졌다"고 말했다.

그는 "동양사태와 CD금리담합 등의 소송도 기억에 남는다"며 "이런 것들이 소비자들에게 대한 권리 의식을 확산시켰다는 의미에서 보람이 컸다"고 덧붙였다.


[약력] 조남희 금융소비자원 대표
△신일고 △중앙대 경영대학 △중앙대 대학원 국제경제 석사 △신한종합연구소, 신한은행 근무 △ 금융소비자원 대표 △컨슈머퍼스트 발행인 △한국주택금융공사 자문위원 △한국거래소 시장감시위원회 위원 △대부금융협회 자문위원 및 광고심의위원 △여신금융협회 사회공헌위원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