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권 신공항 백지화] 정의당 “김해공항 확장, 당연한 결정…선심성 토건공약 반복 안 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6-21 18: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심상정 정의당 상임대표 [사진=정의당 제공]


아주경제 최신형 기자 =정의당은 21일 영남권 신공항 유치전이 ‘김해공항 확장’으로 확정된 데 대해 “너무도 당연한 결정”이라면서도 “박근혜 정부는 비합리적 판단이 얼마나 무모하고 불필요한 갈등을 유발하는지, 그 책임성을 생각하고 반성하는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창민 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브리핑을 열고 “비록 정치적 부담으로 이와 같이 결론 냈다는 인상을 지우기 어렵지만, 참으로 다행스럽다”며 이 같은 입장을 나타냈다.

그는 “정의당은 환경과 비용 수요예측 등 다양한 측면에 대해 여러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신공항 문제의 해답은 김해공항 확장이라고 거듭 강조한 바 있다”며 재차 정부 결정에 환영의 뜻을 밝혔다.

심상정 상임대표는 신공항 백지화 결정을 보고받고 “박근혜 정부가 어려운 결정을 잘 내렸다. 박근혜 정부 아래서 이뤄진 가장 책임 있는 결정으로 평가한다”며 “신공항 입지를 둘러싼 부산·경남(PK)과 TK(대구·경북) 갈등의 본질은 신공항이 아니라, 10조원에 달하는 국비 다툼이었다”며 “예견된 환경적, 재정적 재앙은 외면하고 혹세무민하며 지역주민의 개발욕구와 갈등을 부추긴 지역 정치권의 책임이 크다”고 말했다고 한 대변인이 전했다.

한 대변인은 “정의당은 다시금 오늘의 결정을 환영하며, 앞으로 선심성 토건공약으로 소모적인 국론분열과 환경적, 재정적 파단을 불어오는 일이 반복 되지 않길 바란다”고 여야 정치권에 경고했다.

그러면서 “지금처럼 책임도 지지 않는 정치인, 관료 등이 검증도 되지 않은 개발공약을 정치논리로 추진할 수 없도록 국책사업추진 기준 마련과 독립적이고 상설화된 국책사업위원회 설치 등 시스템 개혁에 막차를 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국토교통부와 용역을 맡았던 프랑스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최종보고회를 열고 김해공항 확장 방안이 최적의 대안이라며 백지화를 선언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