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도읍 "野 법사위 양보, 허무맹랑한 꼼수…원내대표 발언이 걸림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6-02 11: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김도읍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가 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20대 국회 원구성 협상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의 협상 대응을 비판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아주경제 이수경 기자 = 김도읍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는 2일 원 구성 협상과 관련, 법제사법위원장을 여당에 양보하겠다는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의 발언에 대해 "우 원내대표가 정도를 걷지 않고, 수적 우위에서 의회독재를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그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자청해 "3당 수석부대표 간 협상 내용을 공개하지 않기로 했는데 더 이상 야당의 허무맹랑한 꼼수에 참을 수 없다"면서 그간의 협상내용을 공개하고 입장을 밝혔다.
 
김 수석부대표에 따르면 수석 회동에서는 각 당이 국회의장직을 가져갔을 경우 상암위를 어떻게 배분할 지 각각의 경우를 다 논의했다.
 
새누리당은 국회의장직을 가져올 경우 외교통일위원회와 윤리위원회를 내주겠다는 제안을 했고, 더민주는 의장직을 가져갈 경우 법사위를 내주는 대신 정무위와 운영위를 요구했다.
 
김 수석부대표는 "알맹이가 쏙 빠졌다는 게 여기서 나온다"면서 "본인(더민주)이 뭘 양보했느냐"라고 꼬집었다.
 
이어 국민의당을 향해서는 "5월 30일 회동 직전까지 더민주가 가지고 있는 상임위 중 2개(교육문화체육관광·보건복지)를 달라고 하다가 30일 (입장을) 바꿔서 우리가 갖고 있는 기획재정위를 달라고 했다"면서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협공을 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교문위와 환경노동위 분리 얘기가 있었지만 어려운 문제니 현재 상임위 그대로 가는 대신, 복합 상임위는 법안심사소위를 세분화하는 데 대해 입장을 전향적으로 검토해 내일 만나자고 하고 헤어진 날이 5월 30일이었다"면서 "31일 오전에 두 야당이 의장을 표결로 강행처리하겠다고 야합하고 원 구성 협상을 파행시킨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이에 대한 책임은 오로지 야당에 있다"면서 "두 야당 대표들이 협상장이 아닌 밖에서 시시때때로 감놔라 배놔라 하니 그런 것들이 원구성 협상의 걸림돌이 된다"고 꼬집었다.
 
그는 현재 협상 파트너인 두 야당 원내수석부대표에게 "결자해지 차원에서 협상테이블을 원상복구하라"고 요구했지만 야당에선 답이 없다고도 밝혔다.
 
김 수석부대표는 "야당이 (의장직) 표결강행 처리키로 한 야합에 대해서 사과하고 다시는 그런 야합을 하지 않고 3당이 정정당당하게 협상하겠다는 공식적인 발표가 없으면 어떻게 앞으로 신뢰하고 협상을 하겠나"라며 야당의 사과를 요구했다.
 
아울러 "만약에 지금 야당이 야합한대로 (의장직을) 표결로 강행처리하겠다면 저희들은 국회법 범위 내에서 대응하는 방법을 찾아볼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한편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도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협치(協治)해야지 야치(野治)를 하면 안 된다"라며 "최종 결정을 할 대표들이 말 좀 아꼈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