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신항만 "환경 친화적으로 건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5-04 12:1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전략환경영향평가협의회 심의 및 주민의견 수렴 최대한 반영키로

▲현공호 제주도 해양수산국장은 4일 도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 신항만 사업은 환경 친화적 건설을 목표로 하고 있다" 며 "“앞으로 전략환경영향평가협의회의 서면 심의 의견에 따라 주민의견 수렴을 최대한 반영해 나가기로 결정 했다”고 밝혔다.


아주경제 진순현 기자= 대규모 크루즈 관광객 유치 등 제주 신항만 사업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신항만 사업이 환경 친화적 건설을 목표로 추진된다.

현공호 제주도 해양수산국장은 4일 도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략환경영향평가협의회의 서면 심의 의견과 관련, 주민의견 수렴을 최대한 반영해 나가기로 결정 했다”고 운을 뗐다.

현 국장은 “제주신항만 개발은 크루즈 관광객 유치·제주지역 항만 물류난 해소 등을 위해 도민 공감대를 형성하고 지난해 6월 해양수산부에 요청한 국책사업” 이라며 “앞으로 제주가 국제자유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핵심사업 임을 감안해 도민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밝혔다.

해양수산부는 ‘신항만건설촉진법’에 따라 앞서 국책사업으로 반영할 예정이다. 그 사전 단계로 ‘제주신항만 건설 기본계획수립 및 예정지역’에 대한 전략환경영향평가협의회의 심의 의견 등이 포함된 전략환경영향평가항목 등 결정내용을 지난달 28일 공개한 바 있다.
 

 

현 국장은 전략환경영향평가협의회 심의 의견과 관련해서는 “매립으로 인한 해양환경 피해에 대해 적절한 저감 방안 및 대책 등을 마련할 것” 이라며 “앞으로 해수부 협의를 거쳐 전략환경영향평가서(초안)에 반영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라고 피력했다.

그는 “특히 용담동 일대 월파 등에는 올 하반기까지 4억4000만원을 들여 사전재해영향성검토 및 전문가 자문 등을 거쳐 이번 사업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재해유발 요인을 사전에 예측·분석할 예정” 이라며 “국민안전처와 협의해 이에 대한 대책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또 “어장·어민피해에 대해서도 이번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는 시점에 적법한 보상절차를 거쳐 충분한 보상을 할 수 있도록 중앙정부와 긴밀히 협의할 계획”이라고 제시했다.

아울러 “전략환경영향평가협의회에서 제시된 의견에 대해서는 오는 12일까지 주민의견을 수렴 후 전략환경영향평가서를 작성하고, 주민설명회를 개최한 이후 최종 환경부와 협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전략환경영향평가가 완료되더라도 기본 및 실시설계 단계에서 환경영향평가, 사전재해영향성검토, 해역이용협의, 어업피해조사, 교통영향분석 등은 관련법에 의해 다시 진행하도록 명시되어 있기에 우려되는 문제점은 사전 예측과 분석으로 충분한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전략환경영향평가협의회’의 심의는 제주신항만 개발계획 초기단계에서 계획의 적정성 및 입지 타당성, 주변 환경과의 조화 등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도록 함으로써 환경친화적인 개발을 도모하기 위해 수행하는 사전 절차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