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 공관위원 8명 인선…외부인사 대다수·현역 배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2-10 11: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홍창선 더민주 공관위원장, [사진=홍창선 블로그]

아주경제 이수경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10일 오는 20대 총선에서 지역구 공천을 담당할 공직선거후보자 추천관리위원 명단을 인선, 발표했다. 

아울러 이번 공천 과정에서 계파에 따른 배려는 없을 것이란 점을 명확히 했다.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 겸 선거대책위원장은 10일 "이번 공심위(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는 최고위원 각자가 한 사람씩 추천하는 계파적인 걸 배격하고, 위원장을 비롯해 완전히 계파와 관련없는 분들로 구성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김 위원장은 "이번 총선은 현 정부의 완전한 중간평가의 성격을 띨 것"이라며 "현 정부가 추진한 경제정책, 사회정책 모든 측면에서 국민이 심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이번 선거 승리를 이끌기 위해 잡음이 많았지만, 사람도 변하고, 당의 문화도 변하고 변화가 진행 중"이라며 "더민주는 보다 효과적은 경제민주화를 이행해 더불어 잘 살 수 있는 소위 '포용적 성장'을 추진하는 데 앞으로 모든 정책적 공약을 제시하려한다"고 덧붙였다.

공관위원은 홍창선 위원장을 제외하고 남성 4명, 여성 4명으로 총 8명이 선임됐다. 정장선 총선기획단장을 빼고는 전원 외부 인사로, 현역 의원은 공정성 담보 차원에서 아예 배제됐다. 

남성 공관위원에는 정 단장(58)과 함께 당 싱크탱크인 민주정책연구원 부원장을 지낸 우태현(51) 한국노총 중앙연구원 연구위원, 당 전략기획위원장 출신의 김헌태(49) 한림국제대학원 겸임교수 겸 한국사회여론연구소 소장, 이강일(49) 행복가정재단 상임이사(전 서울시의회 윤리특위 위원장) 등이 선임됐다.

여성 공관위원에는 박명희(68) 전 한국소비자원 원장, 17대 국회 때 비례대표 의원을 지낸 서혜석(62) 변호사, 최정애(48) 동시통역사, 김가연(36) 사단법인 오픈넷 상근변호사(전 법무부 국제법무과 사무관) 등이 임명됐다.

당헌·당규상 공관위는 위원장을 포함해 20명 내외로 구성하도록 돼 있다. 또 위원장을 뺀 정원의 절반 이상을 여성으로 채워야 한다.

한편 홍 위원장은 이날 SBS 라디오 '한수진의 전망대'에 출연해 공관위원 인선과 관련해 "중차대한 책무를 감안해 다양한 계층에서 참여하도록 했으며 연령대도 60대에서 30대까지 골고루 분포되도록 신경을 썼다"고 밝혔다.

특히 현역의원 배제와 관련해 그는 "외부 명망가들은 국회를 경험해 보지 않아 잘 모를 수 있지만 제가 국회를 좀 아니까 (현역 의원이) 아무도 안 들어가도 잡음 없이 공정하게 (공천이) 되지 않겠나 싶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홍 위원장은 "공관위는 소임을 공정하게 성공적으로 하고 떠난다'는 말을 제가 이 자리를 떠날 때 마지막으로 인사드리고 싶다"며 각오를 다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