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정로칼럼] 4차 산업혁명의 물결, 융합의 지혜로 넘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2-03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윤석진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융합연구본부장

윤석진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융합연구본부장





“중국 저성장 국면 타개 위해
독일과 비슷한 승부수 내놓아

변화물결 잘 타야 미래 생존
한국 적응력 순위 고작 25위

제조업·ICT 제대로 융합하면
자동화 넘어 ‘스마트화’ 성공”




15년만의 한파가 한반도를 덮친 연초, 세계 금융시장은 중국발 리스크로 얼어붙었다. 수십년간 8% 이상의 고도성장을 지속해 온 중국경제가 과잉 생산, 해외시장의 수요 부진 등의 악재로 본격적인 저성장 국면에 접어들었다는 분석이다.

물론 중국이 위기 타개를 위해 내세운 복안이 없지 않다. 리커창 중국 총리가 지난해 발표한 ‘중국 제조 2025’전략이 그 것이다. 전통 제조업에 사물인터넷을 접목시키고 산업용 로봇 활용을 극대화하겠다는 그 내용은 독일이 차세대 성장전략으로 제시하고 있는 ‘인더스트리 4.0’과 꼭 닮아있다. ‘인더스트리 4.0’이 완성되면 국가생산성이 30%까지 높아질 수 있다고 하니 독일의 새로운 성장엔진이 여기 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중국과 독일의 승부수가 똑같다는 점이 과연 우연일까?

지난주 막을 내린 세계경제포럼(WEF)의 화두도 제조업과 정보통신기술(ICT)의 융합으로 정의될 수 있는 ‘4차 산업혁명’이었다. 증기기관을 이용한 기계 동력의 사용이 1차 산업혁명이었다면, 대량생산(2차), 정보화(3차)에 이어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로봇 등 신기술이 새로운 산업 패러다임을 가져올 것으로 전망된다. 우울하게도 이같은 변화에 가장 잘 적응할 수 있는 국가의 순위를 매겼더니 한국이 고작 25위에 그쳤다는 소식이다.

비록 우리가 준비되어있지 않더라도 변화의 물결은 멈추지 않는다. 사물인터넷은 제품의 설계부터 생산, 유통에 이르는 전 과정을 송두리째 바꿔놓을 핵심기술이며, 빅데이터 분석기술은 대량 맞춤화(mass customization)와 완전 유연생산을 가능하게 해, 생산단가의 절감, 품질 향상, 납기 단축과같은 제조업 경쟁력의 핵심이 될 것이다. ‘똑똑한 공장’(smart factory)을 가진 기업이 살아남고, 제조업 혁명을 선도하는 국가가 살아남을 미래가 코앞으로 다가온 셈이다.

다행스럽게도 우리 정부도 2014년부터 ‘제조업 3.0 전략’을 추진 중이다. 이 계획에 따르면 매년 2000억원 이상을 투자해 2020년까지 1만개의 스마트 공장을 보급할 예정이다. 민간이 주도할 수밖에 없는 스마트 공장의 확산을 위해서는 공공부문의 과학기술도 보조를 맞춰야 한다. 지난 2009년 ‘리메이킹(remaking) 아메리카’ 정책을 표방한 미국은 전역에 제조업 혁신과 관련한 연구소만 40개가 넘는다. 25개 정부출연연구소와 17개 창조경제혁신센터가 ‘스마트 제조’ 한국의 첨병이 되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출연연구소들은 능동적으로 연구성과를 산업현장에 이식하고, 중소·중견기업의 공장 지능화를 위해 팔을 걷어붙여야 한다. 산업과 아이디어, 기술의 융합이 창조경제의 요체임을 굳이 떠올리지 않더라도 ICT와 제조업이 제대로 융합되어야만 단순한 ‘자동화’를 넘어 ‘스마트화’에 성공할 수 있다.

역사적으로 산업혁명의 승자가 결국 선진국 대열의 앞자리를 차지했다는 교훈을 잊지 말자. 증기기관의 개량을 선도한 영국이 그랬고, 미국이 대량생산과 정보화의 승자였다.

지난 반세기 눈부신 압축성장을 이뤄낸 대한민국의 경험이 약이 되고, 대한민국의 과학기술이 산업혁명의 날개가 되기를 고대해 본다. 바로 지금이 융합의 지혜가 필요한 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