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지컬 리뷰] 여전히 ‘조베르(조승우+베르테르)’를 바랍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11-24 11: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 제공=CJ E&M]

아주경제 김은하 기자 = "나 그대 이제 이별 고하려는데 내 입술이 얼음처럼 붙어버리면…나 그대 차마 떠나려는데 내 발길이 붙어서 뗄 수가 없으면…."

이룰 수 없는 사랑 때문에 죽음을 택한 베르테르는 체념한 듯 처연했고, 꿈을 꾸듯 아련했다. 베르테르가 자신의 머리에 총구를 겨누자 그의 한결같은 사랑을 형상화한 해바라기들이 하염없이 스러진다. 시린 핏빛 노을이 그를 함몰시킨다. 지난 10일 개막한 뮤지컬 '베르테르'의 마지막 장면이다.

찬란한 연기를 선보인 배우들에게 기립으로 보답하고 싶었지만 가쁜 숨을 토해내기에도 버거웠다. 남편이 있는 여인(롯데)을 사랑한 베르테르의 절망, 자신의 마음을 너무 늦게 깨달아 버린 롯데의 낙망, 아내 롯데의 진심을 눈치챈 알베르트의 좌절, 죽음으로 정인을 지킨 카인즈의 서러운 열정이 응축돼 돌처럼 몸을 짓누르기 때문이다. 퍽 여러 번 공연을 봤는데도 그 무게감은 좀처럼 적응되지 않는다.

뮤지컬 '베르테르'는 괴테가 친구의 약혼녀를 짝사랑했던 경험담을 바탕으로 쓴 고전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을 원작으로 한다. 2000년 초연해 15년간 12차례나 공연되며 한국 창작뮤지컬의 역사를 새로 썼다. 특히 이번 공연은 배우 조승우가 13년 만에 타이틀롤, 베르테르를 맡아 화제가 됐다.
 

[사진 제공=CJ E&M]

13년이라는 세월동안 그는 다섯 살 지능으로 세상을 사는 청년(말아톤)이었다가 승부사 기질을 타고난 타짜(타짜)로 컸고 어느 순간에는 조국의 독립을 위해 무력 투쟁도 불사하는 독립운동가(암살)로 살았다. 청불영화 흥행 역사를 모조리 갈아치우며 절찬리에 상영 중인 영화 ‘내부자들’에서 본, 질펀하게 욕을 퍼부으며 의수로 머리를 벅벅 긁어대던 그의 잔상이 몰입을 방해할지도 모른다는 것은 기우였다.

조승우는 본인의 티켓파워나 원작의 힘에 기대는 요령은 피우지 않는다. 자신이 이룬 관록은 모두 벗어버리고 무대에 올라 20대 청년의 설익고 뜨거운 감정을 단단히 쌓아올려 베르테르가 겪은 설렘과 좌절, 절망을 뚜렷하게 보여준다. 체화된 노련함은 빛이 난다. 그의 애드리브는 타율이 좋고, 그러다가도 단박에 관객을 절망의 나락으로 빠뜨린다.

형상화된 롯데의 아름다움을 실현하는 이지혜, 오르카 역을 통해 오랜 세월 '베르테르'를 든든하기 지켜온 최나래를 필두로 한 앙상블은 모두 제 몫을 해내 '베르테르'를 '조승우 뮤지컬'로 머물게 하지 않고 '좋은 작품'으로 만든다. 베르테르 역으로는 엄기준, 그룹 슈퍼주니어 멤버 규현, 조승우가 번갈아 가며 무대에 오른다. 내년 1월 10일까지 서울 서초동 예술의전당 CJ토월극장.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