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고부가가치 보리새우 대량생산 기틀 마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10-07 15: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장봉현 기자 = 전남도해양수산과학원 국제갯벌연구소는 연안 갯벌 정착성 품종이면서 고부가가치 수산자원인 보리새우 자원 회복을 위해 종묘 대량 생산 연구개발과 종묘 방류에 나선다고 7일 밝혔다. 

보리새우는 주로 바닥이 모래나 진흙으로 덮여있고 수심이 100m를 넘지 않는 연안에서 생활하면서 작은 갑각류나 해조류를 먹고 사는 종으로 주로 밤에 활동한다. 

지난 1996년 이후 국내 보리새우 양식은 4-5월 성숙된 어미새우 확보와 수온 등 환경에 따른 성장문제, 바이러스 질병 등의 원인으로 인해 거의 이뤄지지 않아 자연자원에 의존하고 있다. 

그동안 무분별한 남획과 해양환경 변화 등으로 도내 보리새우 어획량이 지속적으로 줄어 2010년 50t이던 생산량이 지난해 8t으로 급격하게 줄었다. 

이에 따라 국제갯벌연구소는 보리새우 인공종묘 생산 연구를 추진해 올해 성숙된 어미새우 98마리에서 알을 받아 부화시켜 단계별 유생 관리를 하고 있다. 

이달 말에 어린 보리새우 200만 마리를 무안, 신안 해역 등에 방류할 예정이다. 

보리새우는 지역에 따라 꽃 대하, 오도리(おどり)라고 불리며, 마리당 평균 5000-6000원에 거래되는 값이 비싼 고급 새우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