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증시살리기 정책 실패하자 '부양에서 통제'로 급선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8-31 11: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 = 중국신문사]


아주경제 배상희 기자 =  중국정부가 증시사태 대응 방향을 '부양'에서 '통제'로 전환할 전망이다. 그간 다양한 부양책에도 증시 소요사태가 진정될 기미를 보이지 않자 정책적 실패로 판단, 방향을 급선회한 것으로 풀이된다.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는 복수의 고위관계자 말을 인용, 중국 정부가 대규모 매수를 통한 증시 부양 노력을 포기하고 대신 주식시장의 안정을 해치는 요소들을 통제하는 데 집중할 방침이라고 3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지난 6월말부터 추락하기 시작한 증시 부양을 위해 중국 정부는 국영 금융기관과 연기금 등으로 구성된 '내셔널 팀'(National team)을 조직, 이를 통해 두 달 동안 약 2000억 달러(236조원)의 자금을 시장에 쏟아 부었다. 하지만, 주가는 여전히 6월 중순의 고점 대비 37%나 떨어진 상태다.

중국 금융당국의 고위 관계자는 "정부의 이같은 개입은 이례적인 조치였다"면서 "정부가 앞으로는 추가적인 매수개입은 억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같은 방향 전환은 오는 3일 열리는 항일전쟁 승리 70주년 기념 열병식을 기점으로 본격화될 전망이다. 그간 여론과 시장의 동요를 막고 '긍정적인 주식시장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직접적인 유동성 공급 등을 통해 증시 부양에 나섰으나, 열병식 이후로는 새로운 방향으로 선회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 시장전문가들의 관측이다.

중국 정부는 부양 대신 정부의 증시 부양을 기회로 활용해 이익을 보거나 주가 부양 노력을 방해하는 개인이나 기관을 조사하고 처벌하는 노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앞서 지난주 중국 증권당국은 19개 증권사와 증권 거래소, 선물 거래소, 정부 산하 업계 단체의 고위 관계자들을 소환해 시장에 대한 감시를 강화할 것을 주문했다.

당국은 이미 내부거래 및 시장(주가)조작, 악성루머 유포 등과 관련한 22건의 사례를 공안에 넘긴 상태다. 또 지난 25일까지 나흘 동안 주가가 22% 가량 빠진 이후 경찰은 '불법적인 시장 행위'를 이유로 11명을 적발해 체포했다. 이들 가운데는 중국 증권업계 1위인 중신증권 관계자 8명과 중국증권감독관리위원회(증감회) 전현직 간부 2명 등도 포함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당국의 이같은 처벌원칙이 외국인 투자자들에게 적용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일부 정부 관계자들은 “외국인 세력이 의도적으로 시장 불안을 부추겼으며, 이들에 대해서도 엄중 단속조치가 이뤄질 전망이다"라고 전했다.

홍콩 소재의 한 헤지펀드 매니저는 FT에 "글로벌 투자자들은 중국 정부의 처벌 발언에 귀를 기울이며 마녀사냥을 지켜보고 있다"면서 "이같은 조치가 무엇을 의미하는 지를 이해하려 애쓰고 있다"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