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안의 적' 다크써클, '스트로마 눈밑재생술'로 해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8-28 13: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이미김성민성형외과 눈지방이식센터 성형외과전문의 김성민원장


아주경제 정보과학팀 기자 = 아름다운 이목구비뿐만 아니라 ‘동안'이 미의 기준이 되고 있는 요즘 다크써클은 남녀노소 불문하고 주요 관심사중의 하나이다. 주근깨까지도 그대로 드러내는 자연스러움이 트랜드이다 보니 민낯을 드러내는 일이 많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래서 다크써클이 심할 경우 여간 골칫거리가 아니다.

다크서클이란 보통 눈 밑이 어둡게 보이는 증상들의 통틀어 말한다. 이는 아래 눈꺼풀을 둘러싸고 있는 지방을 싸고 있던 막이 약해져서 불룩 튀어나와 코 옆 골격선을 따라 검은 그림자가 생기거나, 이를 덮고 있는 피부에 색소침착이 있어서 푸르스름해 보이는 현상이다. 눈 주위에 이차적인 색소침착 현상과 피부멜라닌 색소증가, 눈 밑 피부가 얇아서 눈 밑 피하정맥이 드러나 보이고 어두워 보이는 경우, 눈 밑 잔주름 및 눈 밑 지방 등이 원인이 된다.

얼굴의 피부 두께가 1∼1.5mm인데 눈 주위는 0.5mm에 불과하기 때문에 눈 밑 피부는 다른 피부에 비해 외부 환경이나 아주 미미한 자극이나 신체적 변화에도 예민하게 반응하고 다른 부위에 비해 피부 탄력이 쉽게 떨어진다. 피부가 얇으면 피부하부에 있는 검붉은 색의 안륜근 근육 층이 피부에 투영되고 또한 얇아서 주름진 피부는 더 어두워 보이는 착색 현상을 부각시킨다. 여기에 눈 밑 눈물고랑까지 겹치면 눈 밑에 어두운 그림자가 강조돼 눈은 더욱 어둡고 칙칙하게 보이는 것이다.

이러한 다크써클은 치료가 어렵다고 알려져 있는데 치료의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원인에 따른 치료가 필요하다. 따라서 다크써클이 생긴 원인을 정확히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눈 밑 지방이 원인일 경우 결막을 통한 레이저 수술을 이용한 지방 제거, 피하 혈관에 의한 피부 변색의 경우 혈관색소 레이저를 이용한 혈관의 선택적 파괴, 색소침착에 의한 경우 비타민 C를 이용한 치료나 색소 레이저, 미백크림, 비타민 C 함유 화장품 등을 사용할 수 있다. 그 외에도 규칙적인 운동과 균형 잡힌 식사와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하며 눈 주위 자극을 피하는 등의 생활습관교정도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다크써클을 없애기 위해 노력하지만 일시적인 효과뿐인 경우가 많아 다크써클 제거를 위한 시술을 거듭하며 다크써클 치료가 어렵다는 생각들을 가지고 있다. 사실 의료계에서도 눈 밑 다크써클은 미용 적으로 아주 해결하기 어려운 분야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최근 ‘스트로마 눈밑재생술’이 단, 1회의 시술로 복합적 원인의 눈 밑 다크써클을 반영구적으로 해결하며 다크써클 치료에 탁월한 효과를 보여 수술에 대한 만족도가 높이고 다크써클 수술로 인기를 얻고 있다.

국내 최초 눈지방이식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아이미김성민성형외과의 성형외과전문의 김성민원장은 “기존의 다크써클 수술의 경우 눈 밑 꺼짐이나 눈 밑 지방구획이 동반되어 있을 때 안와지방을 제거하거나 재배치시키는 눈 밑 지방제거술이나 눈 밑 지방이식술, 눈 밑 지방재배치 등의 시술을 통해 다크써클을 교정하지만, 눈 밑 피부자체의 재생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피부의 색소침착은 개선되기 어렵다. 더불어 눈 밑 지방 제거 후 과하게 제거된 안와지방이 눈 밑을 오히려 더 꺼지고 퀭하게 보이게 하기도 한다. 그래서 수술 후에도 불만족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많다. 하지만 스트로마 눈밑재생술의 경우 눈밑 ‘피부재생’을 유도해 피부의 두께가 증가해 탄력이 생기고 피부톤이 지속적으로 개선돼 단 한 번의 시술로 다크써클이 개선되는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스트로마 눈밑재생술은 다크써클을 교정하기 위한 3세대 다크써클 치료법으로 지방조직 크기가 가장 작고 부드러우며 순수한 지방입자로 구성된 지방조직 스트로마 세포(stromal cell), 즉 스트로마줄기세포가 다량 함유된 매우 미세하고 섬세한 입자만 선택적으로 정제시켜 눈 밑 진피하층에 정교하게 이식, 눈 밑 피부의 재생을 유도하는 시술로 전반적인 눈 밑 피부의 볼륨감과 함께 피부 두께의 증가, 피부재생으로 눈 밑 주름이 소실되고 미백효과가 나타나 눈 밑이 깨끗해진다. 그리고 그 효과가 지속적이어서 반영구적 교정을 기대할 수 있다.

주로 우리 몸에서 가장 부드러운 체지방이 존재하는 허벅지 내측지방을 가장 작고 고른 입자가 선택적으로 모아지는 특수 케뉼라로 채취해 이를 원심분리 재정제를 통해 모아진 최하층의 0.5cc 미만의 선택적 입자만을 사용한다.

이는 스트로마 줄기세포가 다량 함유되어 있는 고밀도 지방조직으로서 어린 지방전구세포, 섬유아세포, 혈관내피세포, 면역세포 등이 다량 함유돼 생착률이 매우 우수하고 눈밑 조직의 볼륨을 향상시킬 뿐 아니라 피부재생을 유도시켜 피부의 결을 향상시키고 다크써클을 개선하게 된다.

스트로마 지방조직에는 여러 조직으로 분화 가능한 지방줄기세포(ASC)가 다량 함유되어 있고, 일반지방 조직보다 혈관내피 성장인자(VEGF), 혈소판유래 성장인자(PDGF), 스트로마 유래인자(SDF), 아디포넥틴(Adiponectin)등의 성장인자가 2-3배 더 함유되어 있어 피부재생에 지속적인 효과를 나타내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각종 다크써클 시술로 큰 변화를 느끼지 못한 교정이 어려운 다크써클이나 다크써클 재수술의 경우 만족도가 매우 높다.

김원장은 “최근 다크써클에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다양한 상태의 다크써클을 제거하고자하는데 주로 알고 있는 검푸른 다크써클외 붉은 다크써클의 경우도 많다. 다크써클수술 경우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어 받는 사람 입장에서 매우 간단한 수술처럼 생각하게 된다. 하지만 다크서클 제거 수술은 개인마다 컨디션이 매우 다른 눈 부위의 얇고 예민한 피부 층을 다루는 수술이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을 파악할 수 있고 섬세한 테크닉을 적용시킬 수 있는 눈지방이식의 다양한 임상 경험과 노하우가 있는 전문 의료진을 선택해야 안전하고 수술의 효과가 크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