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박근혜 대통령은 전승절 큰 손님"…미중일 미묘한 기류 형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8-27 0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추궈홍 대사 "한중 정상, 6자회담·북핵문제 논의할 수 있을것" 반색

  • 미국은 한국 의식해 '참석 존중'…일본은 전승절과 선긋기 '의미 축소'

아주경제 김동욱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내달 3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리는 '항일전쟁 승리 및 세계 반파시스트 전쟁 승리 70주년'(전승절) 기념 행사 참석을 공식 발표한 뒤 미국·중국·일본 사이에 미묘한 기류가 형성되고 있다.

중국 정부는 당장 북한 문제를 비롯한 양국간 현안에 대해 폭넓게 논의 할 수 있을 것 이라며 반기는 상황이다. 이에 반해 미국은 참석 결정을 존중한다는 원칙적인 입장을 밝혔고 일본의 경우 이번 행사의 의미를 애써 축소하려는 모양새다.

◇ 중국 "한중 정상, 6자회담 재개·북핵문제 논의 " 반색

추궈홍(邱國洪) 주한 중국대사는 26일 "중국은 조속한 6자회담 재개를 통해 북핵문제를 해결하고, 한반도 비핵화를 실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고 있다"고 말했다.

추 대사는 이날 국회에서 진행된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와의 비공개 면담에서, 문 대표가 6자회담 재개를 위한 중국의 적극적 역할을 당부한 데 대해 이같이 답했다고 배석했던 김성수 대변인이 전했다.
 

박근혜 대통령(사진 왼쪽)이 내달 3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리는 '항일전쟁 승리 및 세계 반파시스트 전쟁 승리 70주년'(전승절) 기념 행사 참석을 공식 발표한 뒤 미국·중국·일본 사이에 미묘한 기류가 형성되고 있다.[사진=청와대]


추 대사는 "6자회담에 참여하는 다른 5개국과도 회담 재개와 관련해 긴밀하게 의사소통하고 있다"며 "미국과 북한의 의견차이를 잘 알고 있으며, 적극적으로 설득해 양측이 받아들일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추 대사는 내달 초 예정된 박근혜 대통령의 중국 방문과 관련, "박 대통령의 전승절 방중 때에도 양국 지도자 사이에서 이 문제(비핵화)가 반드시 논의될 것"이라고 말했다.

추 대사는 최근 남북 고위급 접촉의 극적 타결과 관련, "한반도 긴장 완화와 남북 관계 개선에 큰 역할을 할 것"이라며 "남북은 앞으로 이번 합의를 잘 이해하고 협력을 유지하리라 믿는다. 중국도 평화적 방법으로 자주적 통일을 실현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을 갖고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 미국은 한국 의식해 '존중'…일본은 짐짓 의미 축소

앞서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불참을 공식적으로 확정한 미국 국무부는 20일(현지시간) 박근혜 대통령이 다음 달 3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리는 전승절 기념행사에 참석하기로 한 결정을 존중한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추궈홍(邱國洪) 주한 중국대사는 26일 "중국은 조속한 6자회담 재개를 통해 북핵문제를 해결하고, 한반도 비핵화를 실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고 있다"고 말했다. 사진은 이날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열린 '한-산둥 경제무역협력 교류회'에서 추 대사가 축사를 하는 모습.[남궁진웅 timeid@]


존 커비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행사 참여 문제는 각국의 주권적 결정사항"이라면서 "우리는 한국 정부의 결정을 존중한다"고 밝혔다. 

미국은 오바마 대통령은 물론 본국에서 공식 대표를 파견하지 않고 주중 미국대사관 사절을 보내기로 해 최소한의 '성의 표시'만 할 예정이다.

현직 정부인사가 단 한 명도 참석하지 않는 일본은 완전히 선을 긋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일본 정부는 24일 전승절 기념일 행사를 전후로 한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의 중국 방문을 "국회 상황 등을 근거로" 보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중국 정부도 이날 기자회견에서 아베 총리의 불참 사실을 재차 확인했다.

아베 총리는 당초 전승절 행사의 하이라이트인 열병식에는 참석하지 않되 전승절 전후로 중국을 방문,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의 세 번째 정상회담을 개최하는 방안을 검토해왔다.
 

중국 전승절 행사에 현직 정부인사가 단 한 명도 참석하지 않는 일본은 완전히 선을 긋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사진은 아베신죠 일본 총리. [사진=신화통신]


그러나 항일전쟁 승리 기념행사에 참석하는 모양새가 좋지 않은데다 중국의 '굴기'에 대한 경쟁심을 가진 일본은 아베 정부의 과거사 인식을 비판해 온 무라야마 도미이치(村山富市) 전 일본 총리가 '전직 정계요인' 자격으로 참석한다.

일본이 이처럼 중국의 항전승리 기념활동에 대해 사실상 '보이콧'에 가까운 태도로 돌아선 것은 중국의 이번 행보가 사실상 자국을 정면으로 겨냥하고 있다는 점을 강하게 의식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중국의 '군사 굴기' 견제에 나선 동맹 미국과 보조를 맞추려는 행보로도 해석된다.

일각에서는 영국, 프랑스, 독일 등 유럽 각국 정상이 참석하지 않기로 한 점도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중국정부는 일본의 이런 태도에 직접적인 반응은 자제했지만, 불쾌해하는 기색까지 감추지는 않았다.

장밍(張明) 중국 외교부 부부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아베 총리의 불참을 평가해달라는 등의 기자 질문에 "우리는 일본이 아베 총리가 '국회 상황'을 이유로 9·3 기념활동에 참석할 수 없다고 밝힌 점에 주목한다"고 대답했다.

일본 정부가 밝힌 '국회 상황'은 내달 27일까지인 정기 국회 회기 안에 참의원에 계류중인 '집단 자위권 법안(안보 관련 11개 법률 제·개정안)'을 처리하려는 아베 정권의 구상을 의미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중국 정부는 그동안 일본의 집단자위권 법안 추진을 군국주의 부활의 신호라며 맹렬하게 공격해왔다는 점에 비춰보면 장 부부장의 그 같은 발언 속에는 '뼈'가 들어있다는 해석이 적지 않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