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메르스대책본부 재편…선별진료소 탄력 운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7-28 11: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강북삼성병원 의료진이 병원 방문객의 체온을 재고 있다. [사진=김세구 기자 k39@aju]


아주경제 조현미 기자 =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이 사실상 종식됨에 따라 메르스 상황을 총괄하던 ‘중앙메르스관리대책본부’가 메르스 상황실과 메르스 후속조치 태스크포스(TF)로 재편된다. 보건소와 병원의 메르스 선별진료소는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영된다.

보건복지부는 28일 이런 내용의 메르스 후속조치 관리계획을 발표했다. 이날 황교안 국무총리가 “모든 일상생활을 정상화해주기 바란다”는 내용의 대국민 메시지를 발표한 데 따른 후속조치다.

복지부는 “중앙메르스관리대책본부를 메르스 상황실과 메르스 후속조치TF 중심으로 재편해 메르스가 완전히 마무리될 때까지 운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국민안전처 범정부메르스지원대책본부는 사실상 해산하되 시·도 메르스관리대책본부와 시·군·구 보건소는 비상대응 연락체계를 유지하고 상황에 맞게 탄력적으로 운영하도록 안내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중앙메르스관리대책본부는 메르스 환자가 급증하기 시작한 5월 29일 설치된 뒤 61일간 메르스 방역을 총괄해왔다.

복지부는 다만 상황이 완전히 마무리될 때까지는 대응조치를 지속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공식 종식 선언까지는 신규 환자 발생에 대한 경계를 늦추지 않겠다는 것이다.

정부는 세계보건기구(WHO)의 권고를 받아들여 환자가 1명도 남지 않게 되는 시점을 기준으로 28일이 지난 뒤 정식으로 메르스 종식 선언을 할 계획이다.

현재 치료 중인 메르스 확진자 12명 가운데 유전자 검사(PCR)에서 최종 음성 판정을 받지 못한 환자는 1명이다.

국민안심병원의 응급실 선별진료소는 계속 유지하되 일반 환자용 선별진료소는 각 병원 사정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영하기로 했다.

폐렴환자 선제 격리조치도 기존대로 유지하고, 중동지역 입국자에 대한 공항 내 게이트 검역과 증상에 대한 모니터링도 계속한다. 

메르스 콜센터(☎109) 역시 메르스 사태가 완전히 마무리될 때까지 운영을 지속한다.

메르스 포털(www.mers.go.kr)의 경우 메르스 공식 종식 이후에도 관련 정보 기록과 지속적인 대국민 정보 제공을 위해 운영할 방침이다.

메르스 완치자와 환자가 거쳐 간 의료기관에 대한 후속조치도 본격화한다. 

퇴원 환자의 후유증을 평가해 적절한 의료 서비스가 제공되도록 사후 관리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사례판정위원회 심의를 통해 후유증 치료와 장례비를 지원하기로 했다.

의료기관 손실에 대해서는 손실보상TF의 실태조사와 손실보상심의위원회 심의·의결을 거쳐 손실액에 상당하는 금액을 추경예산과 예비비 집행을 통해 보상한다.

복지부는 “감염병을 유입단계부터 선제적으로 차단하고 감염병을 상시 감시하는 체계를 구축하는 내용을 담은 국가방역체계 개편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라며 “여기에는 병원감염 현장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한 조직개편 방안도 포함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