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도시설공단, 400km/h급 고속철도 핵심기술 개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6-10 11: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환경소음, 선로구조물 및 전차선로 등 고속철도 인프라 기술 확보

방음벽상단장치 [사진=한국철도시설공단 제공]


아주경제 모석봉 기자 = 한국철도시설공단(이사장 강영일)은 국토부 지원사업으로 한국철도기술연구원(원장 김기환)과 고속철도의 인프라 핵심기술인 ‘환경소음 저감 장치’와 ‘선로구조물 모니터링시스템’, ‘전차선로 핵심부품 7종’에 대한 기술개발을 완료하고, 실용화를 위한 설계기준(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철도공단은 호남고속철도 익산~정읍 구간에 총길이 28km의 ‘400km/h급 시험선(테스트베드)’을 구축했으며, 올 3월까지 현장 적용을 위한 성능검증 시험을 완료했다.

이번에 개발된 주요 기술개발 내용을 보면 환경소음 분야에서는 고속열차가 400km/h급의 속도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3dB이상 낮추기 위해 개발한 ‘방음벽 상단 장치’와 ‘슬래브 도상용 흡음블럭’을 개발해 호남고속철도 시험선에 각 400m씩 부설해 시험한 결과 기존의 방음벽보다 3dB 이상의 소음 저감효과 및 방음벽 높이별 공사비를 약 8~18% 줄일 수 있었다.
 

흡음블럭 [사진=한국철도시설공단 제공]


슬래브 도상용 흡음블럭은 같은 성능의 독일 등 해외제품에 비해 20% 생산비가 저렴해 사업비 절감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선로구조물 분야에서는 시험선 내 11개소에 모니터링시스템을 구축해 철도노반 침하기준 등 400km/h급 설계기준 8건을 도출했으며, 향후 신설될 고속철도 및 기존선 개량사업에 핵심기술로 적용이 가능하다.

아울러, 전차선로 분야에서는 400km/h급 속도에서 안정적으로 차량에 전력을 공급하면서, 유지보수가 편리하도록 구조가 단순하고 내구성이 뛰어난 전차선 등 핵심부품 7종을 개발했으며, 공단은 철도사업에 적용 시 단선 km당 약 1억 원의 수입대체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강영일 이사장은 “철도기술 선진화 및 해외 고속철도시장 진출을 위해 앞으로도 고속철도 기술 국산화와 철도신기술 개발연구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