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화 국회의장 “일하는 국회 만들어야 권위 말할 수 있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5-29 15: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올해가 선거제도 손 볼 적기…국회 개혁속도 느려"

아주경제 석유선 기자 = 정의화 국회의장은 29일 "우리 스스로 특권을 내려놓고 국민을 위해 일하는 국회, 제 할 일을 제 때 제대로 하는 국회를 만들어야 비로소 국회의 권위를 말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정 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 본청 로텐더홀에서 열린 '제67주년 국회 개원 기념식'에서 인사말을 통해 "국민의 88%가 국회가 제 할 일을 못한다고 생각한다"며 "혁신적 변화가 사랑과 신뢰를 받는 국회를 위한 필수 과제"라며 이같이 말했다.
 

정의화 국회의장은 29일 "우리 스스로 특권을 내려놓고 국민을 위해 일하는 국회, 제 할 일을 제 때 제대로 하는 국회를 만들어야 비로소 국회의 권위를 말할 수 있다"고 밝혔다. [사진=남궁진웅 기자 timeid@]


특히 정 의장은 "국회의원의 겸직문제 등 일부를 제외하고는 주요한 개혁 과제 대부분이 지연되고 있고 국회개혁 속도가 너무나 느리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오는 6월 임시국회에서 국회의장 직속 국회개혁자문위원회가 내놓은 방안을 토대로 자신이 제출한 국회법 개정안을 반드시 처리해 줄 것을 여야 지도부에 요청했다.

여야 추천을 받아 구성된 국회개혁자문위원회는 지난해 말, 연중 상시 국회 운영과 무쟁점 법안 신속처리제 도입 등을 제안해 놓은 상태다.

정 의장은 "(국회법 개정안은) 여야 혁신안과도 대부분 일치하지만 관련 상임위에 반 년 이상 묶여 있는 것은 국민 앞에 부끄러운 일"이라고 꼬집었다.

아울러 정의화 의장은 올해 안에 선거제도 개혁을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의장은 "정치의 틀을 근본적으로 바꿔 사생결단식 적대의 정치, 승자독식의 정치를 끝내고 상생정치, 통합정치가 실현되게 해야 한다"며 "올해가 선거제도 자체를 손볼 수 있는 적기"라고 강조했다.

정 의장은 남북 국회 수장 회담과 남북 국회 회담도 계속 추진하겠다며 정부의 적극적인 협력을 당부했다.

정 의장은 "저는 꽉 막힌 남북관계의 물꼬를 트는 데 도움이 된다면 국민의 대표기관인 국회가 나서겠다고 누누이 밝혀왔다"며 "올해는 남북관계의 근본적인 변화를 통해 한반도의 통일로 나아가는 원년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또 일본, 중국, 미국의 정치지도자와 만나 종전 70주년을 계기로 동북아의 항구적 평화 질서 창출을 위한 공동결의안 추진을 제안한 사실을 거론하며 "한미, 한중 의회 간 관련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정 의장은 작년 정기국회에서 예산안을 헌법이 정한 시한 내에 처리한 것을 19대 국회의 대표적인 성과로 꼽으며 "올해도 예산안은 시한 내 처리돼야 한다"며 "하늘이 두 쪽 나도 내년 예산안 역시 헌법을 지켜서 처리하겠다"고 약속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