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랜드관광호텔, 서울시내 중소·중견 면세점사업 참가 선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5-28 00: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출자법인 '그랜드동대문DF' 설립, 외국인 쇼핑 메카인 동대문 '헬로APM'에 입지 확보

[그랜드동대문DF는 27일 오전 서울 동대문 '헬로APM' 정문에서 (사)동대문패션타운관광특구협의회, (사)패션한류, 헬로apM엠엔씨와 함께 '그랜드동대문DF 면세점 사업권 유치위원회'를 발족하고 면세점 유치성공을 다짐했다.(완쪽부터) 박완석 헬로APM면세점입점추진위원회 공동위원장, 홍석기 (사)동대문관광특구협의회 회장, 조성민 그랜드동대문DF(주) 사장, 김방진 (사)패션한류 공동대표, 문병춘 헬로APM면세점입점추진위원회 공동위원장. 사진=그랜드관광호텔 제공]


아주경제 정영일 기자 = 그랜드관광호텔이 서울 시내면세점 사업 진출을 선언했다.

현재 대구시내 면세점 운영사업자인 그랜드관광호텔(대표 서윤자)은 27일 자사가 100% 지분 출자한 그랜드동대문디에프㈜(DF:Duty Free)를 설립하고, 내달 1일 중소·중견기업 몫으로 할당된 서울시내 면세점 특허를 신청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랜드동대문DF가 들어설 곳은 동대문 패션타운 관광특구의 중심부에 있는 '헬로APM' 건물로, 외국 관광객의 쇼핑 메카이자 대중교통의 접근성이 뛰어난 지역이다.

이 건물의 5층, 6층, 7층 3개 층 전체는 면세점 판매장으로, 9층은 보세창고 및 사무실로 활용하는 등 총 면적 1800평의 공간을 면세점으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회사는 설명했다.

동대문 지역은 대기업 면세점 신청 후보자인 SK네트웍스와 롯데면세점은 물론 중소 사업자로 거론되는 한국패션협회와 충북 청주 중원면세점도 입주 예정지로 선택한 곳이다. 

호텔 측은 그랜드동대문DF를 오래 전부터 중소상인들이 한류와 패션의 메카로 만들어낸 '동대문'의 지리적, 역사적 특수성을 반영해 대기업 중심의 폐쇄적인 면세점 운영방식에서 벗어나 동대문 지역 및 상인, 여타 중소·중견 면세점과 상생 발전할 수 있는 모델로 운영한다는 복안이다.

이를 위해 그랜드동대문DF는 야간 개인 단위의 방문객이 많은 동대문 지역의 특성을 살려 새벽 4시까지 심야 면세점을 운영하고, 동대문산업공동체포럼사무국과의 업무제휴를 통해 신진 디자이너의 제품을 면세점 내 별도 매장에서 전시 및 판매하는 샵인샵(Shop in Shop)과 같은 새로운 세일즈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헬로APM 건물 7층에 고객 라운지를 조성해 쾌적한 쇼핑을 위한 휴식공간을 제공하고, 동대문 상권 내 패션업체의 글로벌화 지원 등에 나설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랜드동대문DF는 이를 실현하기 위해 27일 (사)동대문패션타운관광특구협의회, (사)패션한류, 헬로apM엠엔씨와 함께 면세점 사업권 유치위원회를 발족하고 면세점 유치 성공을 다짐했다.

이에 앞선 지난달 2일에는 동대문패션타운관광특구협의회, 패션한류와 동대문 관광상품 개발 및 지속적인 관광객 유치 상호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국제적 관광명소로 떠오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와는 면세점 간 연계 관광상품 개발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와 함께 동대문 지역 내 주요 제품 전시 및 판매공간 마련은 물론 지역상가들과 포인트·쿠폰 사용 및 사업자 선정 시 지역인재를 면세점 직원으로 우선 고용하는 것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동대문 지역은 연간 500만명 이상의 외국인 관광객이 방문하는 곳으로 쇼핑 및 관광수요가 충분한 곳임에도 지역 내 면세점이 단 한 곳도 없어 이번 서울시내 면세점 유치경쟁 구도에 가장 뜨거운 곳으로 떠올랐다. 서울시 외래관광객 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2014년 기준 외국인 관광객이 가장 많이 방문한 곳은 동대문시장이 55.5%로 명동거리(55.1%)와 경복궁(51.3%)을 제치고 1위에 오르기도 했다. 그러나 이와 달리 쇼핑장소로는 명동(41.4%), 시내면세점(32.0%), 백화점(26.2%)에 이어 4위(24.9%)에 그쳐 쇼핑 인프라 확충이 절실한 상황이다.

한편 그랜드관광호텔은 1992년 12월 개관 이래 역내 내외국인 대상으로 관광호텔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2013년 9월 대구시내 면세점 특허를 취득한 이후 2014년 연간 기준 6개의 지역 중소·중견 시내면세점(대구 그랜드∙수원 앙코르∙창원 대동∙울산 진산∙대전 신우∙청주 중원) 가운데 큰 격차로 매출 1위를 기록했다.

또 대기업 면세점 지원 없이 독자적인 MD 능력을 갖추고 브랜드를 유치해왔으며, 특히 중소·중견업체의 특성을 살려 국산품 판매 비중을 높이고 지역 특산품을 지속 개발하는 등 중소기업과 지역기업과의 상생발전을 도모하는 데도 앞장서고 있다.

관세청 주관으로 실시된 보세화물의 관리능력 및 관세제도 준수능력에 대한 '관세행정시스템 법규준수도' 평가에서도 96.26점을 획득, 매우 우수한 관리역량을 인정받았다.

지난해 9월부터는 고객 편의증진과 판매채널 다양화를 위해 중소·중견 면세점 최초로 인터넷 면세점을 개설했고, 중국 관광객 대상의 중국몰(Mall)도 별도 운영하는 등 성공적인 면세점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그랜드동대문DF의 조성민 사장은 "동대문 지역은 이미 한류와 패션의 메카로 자리잡았으나 고객 편의시설과 현대화된 쇼핑 인프라가 부족해 이의 확충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상황"이라며 "특히 동대문은 중소상인 중심의 상권이라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대기업 보다는 이들과 상생할 수 있는 협업관계 구축이 필요해 중소 규모의 면세점 독자 운영능력을 갖춘 그랜드동대문DF가 가장 적격"이라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