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ICT 동향] (9) 미국 '드론' 상용화 본격 시동, 농업·철도·보도 분야에서 민관합동 프로젝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5-17 03: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수벌(수컷 벌)이라는 뜻을 가진 드론(Drone)은 무인기의 총칭으로 사용되고 있다. (사진=미 연방항공청(FAA) 제공)


아주경제 한준호 기자 =미국 정부가 민관합동으로 ‘드론(Drone)' 상용화를 위한 프로젝트를 본격적으로 시동했다. 그 동안 규제 당국인 미 연방항공청(FAA)은 드론의 '조종사 시야 밖 비행'을 금지시켜왔으나, 업계의 반발이 빗발치자 한발 물러선 것이다. FAA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차세대 인프라 산업으로 기대 받고 있는 드론 비즈니스를 육성하는 방향으로 선회한 것으로 보인다.

◆ FAA ‘시야 밖 비행 금지’ 규제에 업계 반발
미 연방항공청(FAA)이 지난 2월 발표한 ‘상업용 드론에 관한 규제’에 명시된 ‘조종사 시야 밖 비행 금지’ 항목은 업계의 불만을 고조시켰다. 

특히 전자상거래 업체 아마존은 지난 2013년 배송센터에서 반경 16km 지역에 30분 이내로 배송하는 ‘아마존 프라임 에어’를 발표해 준비를 진행시켜왔으며 올해부터 상용화시킬 계획이었다. 고도의 자동 조정 시스템을 이용한 배송시스템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시야 밖 비행’이 필수다. FAA는 지난 3월 아마존의 드론 실험 비행을 허가했으나 '시야 밖 비행'은 승인하지 않았다. 

또 구글이 무인기를 이용한 배송 서비스 ‘프로젝트 윙’을 지난해 발표하면서 드론 상용화에 대한 기대가 높아졌으나 FAA의 규제가 발목을 잡았다.
 

아마존의 '아마존 프라임 에어'와 구글의 '프로젝트 윙'은 모두 드론의 '시야 밖 비행'이 필수다. (사진=아마존, 구글 홈페이지) 


◆ FAA ‘패스파인더’ 프로젝트 전격 발표
FAA는 지난 6일 무인비행체(UAS)에 관한 심포지움 ‘AUVSI 2015'에서 소형 무인기 드론의 이용 영역을 확대시키기 위해 “조종사 시야 밖의 비행실험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는 FAA가 제시해 온 ‘시야 밖 비행 금지’를 재검토하려는 움직임으로 해석되고 있다.

이날 발표된 민관합동 프로젝트 ‘패스파인더(Pathfinder)'에는 업계의 반발이 빗발쳤던 ‘시야 밖 비행’과 ‘인구밀집지역의 비행’이 포함됐다. FAA는 이 프로젝트를 통해 안전성과 룰을 확립해 상업용 드론의 기술이전을 노리고 있다.

마이클 우에르타 FAA 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최종적인 법규는 이번 프로젝트 결과에 달려있으며, 우리가 지향하는 것은 안전성을 확보하면서 무인기 사업자들에게 기회를 주는 것"이라고 밝혔다. 
 

6일(현지시간) FAA가 패스파인더 프로젝트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FAA 자료 사진) 


◆ 농업·철도·보도 분야에서 드론 실험
FAA는 농업용 드론 제조사 프레시전호크(PrecisionHawk)와 철도회사 BNSF레일웨이, CNN방송을 패스파인더 프로젝트의 파트너로 선정했다. FAA는 민간업체와 공동연구를 통해 정보수집 노하우와 시스템 구축할 예정이다.

미국 농가들은 그 동안 대규모 농장을 관리하기 위해 위성사진, 비행기, 헬기 등을 이용해왔으나 비용이 만만치 않았다. 이에 프레시전호크는 센서와 카메라를 탑재한 드론을 이용해 정보를 수집하는 원격조정 서비스를 전개하고 있다. 기존 헬기와 비교해 비용은 수십분의 일에 불과하다.

또 대규모 철도업체 BNSF은 5만 2300km에 달하는 레일 검사를 드론을 이용해 합리화시킬 계획을 세우고 있다. 드론 이용을 통해 신속한 검사가 가능해지면 사고 가능성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그 동안 도심지역과 인구밀집지역의 드론 비행을 금지해왔던 FAA는 CNN방송과 함께 인구밀집지역에서의 보도 영상 촬영 실험을 시작한다. CNN은 사고현장 촬영을 위해 헬기를 이용해왔으나 항공 취재를 드론으로 전환시킬 수 있다면 비용 절감 뿐 아니라 기동성도 높일 수 있다.

 한국의 드론 구상은 물류보다 재난 지원에 초점   
미래창조과학부는 지난 3월 '창조 비타민 프로젝트' 1차 과제 발표를 통해 드론을 공공용도로 개발해 해안재난 상시 모니터링, 산림 병해충 조기 탐지 등에 투입한다고 발표했다. 

이어 지난 6일에는 '제3차 규제개혁 장관회의'에서 드론 전용 시범특구 조성 계획을 발표하고 무인기 전용 공역과 안전운영 기준을 마련해 비행허가 절차 간소화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무인기 전용 공역 지정을 위한 세부계획을 내달까지 수립하고 연내 특구지정을 서두른다. 

최근 CJ그룹은 국민안전처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배송용 드론을 활용해 재난 구호 작업을 지원하고 접근이 어려운 재난 지역의  상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하는 역할을 수행한다고 밝혔다. 

CJ는 택배 배송용 드론 '스카이도어'를 개발했으나, 실제 택배 배송으로 이용될지는 미지수다. 우리는 국토 면적이 한정돼 있고 교통인프라가 우수하기 때문에 굳이 드론 배송을 선택할 이유가 없다는 것이 업계의 목소리다.  
 

[CJ가 개발한 '스카이도어' ]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