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종느와르 M’ 영상의 이유 있는 비밀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5-11 01: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 제공=CJ E&M]

아주경제 김은하 기자 = 웰메이드 수사물 ‘실종느와르 M(연출 이승영, 극본 이유진)’은 기존 OCN 드라마들과는 또 다른 영상미로 이목을 끌고 있다. 독특한 영상톤과 스릴감 넘치는 앵글로 작품의 완성도를 높이고 있는 것.

‘실종느와르 M’의 김건홍 PD는 “▲앵글을 어떻게 잡는지 ▲렌즈를 어떻게 쓰는지 ▲색을 어떻게 잡는지에 따라 영상미의 수준이 확 달라진다. 촬영감독은 수사물에 있어서는 베테랑이다. 앵글, 렌즈, 색감의 3박자를 정말 잘 만들어낸다”고 말했다.

‘특수사건전담반 TEN’부터 ‘실종느와르 M’까지 OCN 수사물의 색깔을 만들어낸 전병문 촬영감독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M ‘ 전체 영상 색감 잡는 데만 한 달 소요! “시체가 등장한다해도 따뜻한 톤으로 표현”

수사물이지만 M의 전반적인 색감은 따뜻하다. 작품이 끝날 때까지 드라마의 전체 톤을을 좌우하는 색감 결정에 대해, 전병문 감독은 “과거 테잎으로 촬영할 때는 테잎 자체에 색깔이 묻어져 나오는데, 요새는 디지털로 찍기 때문에 촬영 시에는 앵글 잡는 것이 중요하다. 다시 말해 촬영 데이터 안에 색감은 정해져 있지 않다. 촬영 후 DI 작업(Digital Intermediate, 촬영 단계의 영상의 밝기, 색상, 채도 등의 차이를 후반 작업(postproduction)에서 일치시키는 과정. 색 보정(color correction) 등을 포함한 전반적인 교정작업)을 통해 색감을 입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전 촬영감독은 “M의 전체 색감을 결정하는 데만 한 달이 꼬박 걸렸다. 지금까지 시도하지 않았던 수사물의 장르를 새로 개척해보고 싶어서 여러 번의 실험을 거쳤다. 한 달 동안의 고민과 작업을 거쳐, 지금의 색감이 결정됐다”며, “연출하는 이승영 감독님도 그렇고, ‘시체가 나온다고 꼭 차가울 필요 있을까? 살해 현장이라고 해도 따뜻하고 예쁜 화면을 만들어보자’고 했었다. 그래서 기존 수사물과는 달리, 따뜻하면서도 빈티지한 색감과 톤이 만들어졌다”고 전했다.

미러 샷(Mirror Shot)을 자주 쓴 이유? 사람들의 관음 심리 노린 것

전병문 촬영감독의 특징 중 하나로 ‘미러샷(Mirror shot)’을 빼놓을 수 없다. 피사체를 정면으로 잡기보다 거울을 통해 인물과 배경을 비추는 ‘미러샷’을 자주 사용한다.그 이유에 대해, 전 촬영감독은 “스릴러물이다 보니 ‘관음증’을 살리고 싶었다. 시청자가 드라마를 보는 시점이 전지적 작가시점이 좋을지, 일인칭 시점이 좋을지 고민하다가 (사건이나 인물을) ‘훔쳐본다’는 개념으로 표현하고 싶었다. 인물들이 실종 된 무언가를 찾을 때 거울을 통해서 그 상황을 보여주는 느낌이 더 흥미롭다고 생각했다. 또, 하나의 거울만 쓰는 게 아니라, 여러 거울을 써서 한 앵글에서 여러 사이드가 나오는 미장센을 만들었다.”고 밝혔다.

전 촬영감독은 앵글 뿐만 아니라, 조명의 역할도 중요하다고 짚었다. 전 촬영감독은 “M에서는 드라마 촬영장에서는 잘 쓰지 않는 영화 촬영장의 대형 조명들을 자주 썼다. 주요 소재가 ‘실종’이고, 무언가를 찾아가는 신(scene)들이 많다 보니 큰 조명을 많이 써서 극의 흐름을 잡으려고 노력했다. 뿐만 아니라, 상황에 따라 초록색, 파란색 등 컬러풀한 조명을 많이 썼다”고 조명 비법에 대해서도 말했다.

좋은 카메라 앵글은 좋은 장소에서 나온다! 촬영감독, 로케이션 섭외도 함께

‘좋은 카메라 앵글은 좋은 장소에서 나온다’, ‘모든 카메라 워킹에는 이유가 있어야 한다’ 언뜻 들으면 당연한 이야기들이다. 그러나 당연하다고 지켜지는 것은 아니다.가장 기본적인 것을 지켰을 때 완성도는 달라진다. 전병문 촬영감독은 “좋은 앵글을 뽑기 위해서는 ‘장소 섭외’가 가장 기본이면서 가장 중요한 요소다. 그래서 촬영장소를 섭외할 때 로케이션 매니저와 동행한다”고 전했다.

또, 전 촬영감독은 “모든 카메라 워킹(camera walking)에는 이유가 있어야 한다. 예를들어왜 그런 앵글과 카메라 워킹으로 배우를 팔로우(follow)했는지 이유가 있어야 하고, 그걸 시청자가 느낄 수 있어야 한다. 카메라 앵글 1도만 달라져도 배우의 감정과 긴장감이 달라진다. 다시 말해, 시청자가 긴장감을 느낄 수 있는 게 하는 카메라 워킹을 찾아야만 한다. 장르물은 평범한 카메라 워킹으로 극의 긴장감을 다 담아낼 순 없다. 배우의 작은 움직임으로 극의 몰입도가 달라질 수 있는데, 그 순간을 놓치지 않고 담아야 한다. 그런 디테일을 놓치지 않기 위해 순발력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촬영감독의 자리는 가장 구석이어야 할 때가 많다. 남들이 가지 않는 구석을 가다보니 먼지도 가장 많이 마실 수 밖에 없다. 특히나 ‘M’은 폐가, 폐병원, 폐공장, 재개발 지역 등 험한 곳이 많았고, 스모그 특수효과를 쓰지 않아도 될 만큼 흙과 먼지 투성이였던 곳에서 촬영이 잦았다고 한다.

한 장면, 한 장면 공들인 ‘실종느와르 M’은 매주 토요일 밤 11시 OCN에서 방송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