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염황춘추에 경고문 발송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4-26 13: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베이징특파원 조용성 기자 = 중국 당국이 공산당 원로들의 평론과 칼럼이 실리는 잡지 염황춘추(炎黃春秋)의 편집 방향에 본격적으로 제동을 걸고 나섰다.

중국 정부의 언론 감독기관인 중국신문출판광전총국은 최근 염황춘추에 정식 경고문을 보내 올해 해당 잡지에 실린 문장들 중 상당수가 규정을 위배했음다고 통지했다고 영국 BBC 방송 중문판을 인 25일 보도했다.

염황춘추 총편집을 지낸 우쓰(吳思)는 BBC와의 인터뷰에서 당국의 경고문 발송을 확인하면서 염황춘추에 대한 당국의 서면 경고는 이번이 처음이라고 전했다. 경고문은 염황춘추가 발행한 올해 1월호에 실린 문장 8편, 2월호의 11편, 3·4월호의 각각 4편의 문장이 규정을 위반했다면서 해당 문장들은 사전에 상급 기관의 검열을 거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우쓰는 염황춘추가 종전에도 기고문들에 대해 사전에 비준받지 않았다는 이유로 수시로 경고를 받기는 했으나 모두 구두에 그쳤다면서 당국이 처음으로 서면 경고를 한 배경을 짐작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그는 당국과 염황춘추가 벌여온 오랜 검열 줄다리기가 타협으로 마무리되지 않으면 염황춘추의 생존 공간이 갈수록 좁아질 것이라고 우려를 표시했다. 

1991년 개혁 성향의 공산당 원로들이 창간한 염황춘추는 작년 9월 중국예술연구원의 감독을 받는 관영 매체로 전환되면서 당국의 감시가 강화돼왔다. 양지성(楊繼繩) 염황춘추 총편집은 당국의 사임 압력에 견디다 못해 오는 6월 사임에 동의했다는 보도도 나왔다. 염황춘추는 지난달 마이크로블로그에 당국의 금지로 연례 만찬이 취소된 데 대해 편집위원회 위원과 작가들에게 사과하는 글을 올렸다가 삭제되기도 했다.

염황춘추에 기고하는 두광(杜光) 전 중국공산당 중앙당교 교수는 "당 원로들의 모임이 어떻게 국가 안보나 공공질서에 위협이 되는지 모르겠다"면서 "우리는 과오를 범할 턱이 없으며 다만 공산당이 장점을 더욱 살리고 단점을 고치길 바랄 뿐"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자오쯔양(趙紫陽) 전 당 총서기의 비서였던 바오퉁(鮑동<丹+터럭삼변>)은 염황춘추에 대한 당국의 압박에 대해 "당국자들이 전임자들조차 두려워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최고지도부의 법치주의 주문을 조롱거리로 만들었다"고 비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