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소득 가구 무상보육 효과 떨어져…취업·소득 따라 맞춤형 재편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4-22 12:1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KDI, '보육료 지원정책에 대한 평가와 개선방향' 보고서 발표

[사진 = 아주경제DB]


아주경제 노승길 기자 = 자녀를 둔 여성이 고학력이거나 가구 소득이 높을수록 영유아 무상보육 지원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에 보육료 지원을 여성의 취업 여부와 가구소득 등을 고려해 맞춤형으로 재편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은 22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보육료 지원정책에 대한 평가와 개선방향'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무상보육 확대 전후를 분석한 결과, 저소득·저학력 가구의 경우 부모가 영아를 직접 돌보는 시간이 뚜렷하게 감소한 반면, 고소득·고학력 가구에서는 별다른 차이가 발생하지 않았다.

특히 여성이 취업하지 않은 저학력·저소득 가구의 경우 보육료 지원 확대에 따라 보육기관 이용이 크게 증가하고 부모가 직접 돌보는 시간이 줄어들었다. 반면 고학력·고소득 가구의 경우 보육기관 이용률이 낮았다.

보고서는 부모가 고학력일 경우 보육기관에 대한 신뢰도가 낮고 직접 돌보는 데 따른 교육 효과가 크다고 판단하는 경우가 많다고 해석했다.

또 고학력·고소득 가구일수록 보육서비스의 질을 위해 더 많은 금액을 지불할 의사가 있다고 분석했다.

이영욱 KDI 연구위원은 "모두에 대한 금전적 지원 위주의 보육지원 정책이 효과적인지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면서 "현재 영유아가 있는 모든 가구에 대해 무상으로 같은 양의 12시간 종일제 보육기관 이용을 지원하는 정책은 실제 수요와 괴리돼 있을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보육서비스 이용의 필요성이 더욱 절실한 취업모를 위해 취업 여부에 따라 혜택의 차이를 둘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스웨덴의 경우 여성의 취업 시간에 따라 보육기간 이용시간을 제한하고 부모가 부담하는 보육비는 가구소득과 자녀 수에 따라 차이를 두고 있다.

이 연구위원은 "보육료 지원체계 조정을 통해 절약하는 재원은 보육기관의 질적 수준을 높이는 데 사용해야 한다"면서 "특히 출발선상에서 자기발전의 동등한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저학력·저소득 가구의 아동에게 양질의 보육 및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