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가닉 빅마트, 제2의 빅마트 신화 이룬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4-09 16:5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오픈 100일 만에 가맹 1호점 오픈

유기농 친환경식품 전문매장 '오가닉 빅마트'가 직영 1호점 오픈 100일 만에 가맹 1호점을 열었다. [사진=빅마트 제공]

아주경제 김태성 기자 =유기농 친환경식품 전문매장 '오가닉 빅마트'가 직영 1호점 오픈 100일 만에 가맹 1호점을 열었다.

9일 오가닉빅마트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광주 남구 봉선동에 직영매장이 정식 오픈한데 이어 최근에 광주 북구 운암동에 1호 가맹점을 연것이다.

이번에 오픈한 오가닉빅마트 운암점은 약 45㎡정도의 규모로, '맛있고 몸에 좋은 상품'을 주 콘셉트로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계획이다. 10여년 간 친환경 매장 운영 경력이 있는 베테랑이 경영을 맡았다.

오가닉빅마트는 20여년 전 광주지역에 첫 창고형 할인매장을 선보여 전국 대형마트 순위 15위를 기록하는 등 향토 유통업체의 성공신화를 기록했던 빅마트의 후신이다.

지역 향토 유통업체인 '빅마트'를 이끌며 지역민들의 애정을 한 몸에 받았던 하상용 (주)빅마트 전 대표가 자녀들인 하정윤(25)·경훈(23)·도훈(21) 등 3남매와 함께 유기농 매장을 오픈했다. 딸 하정윤씨가 대표를 맡고 있다.

오가닉빅마트는 쌀과 야채, 청과, 축산 등 지역에서 생산되는 친환경 제품을 주력 상품으로 판매하고 있으며 예전 빅마트가 그랬던 것처럼 유기농 농산물을 가장 저렴하게 파는 매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가맹본부를 점점 비대화하는 타 사업체와는 달리 본부의 비용을 과감히 줄이고, 가맹점측에 가격과 운영시간·휴무일 등 최소한의 규정만 제시해 점주들의 경영편의를 높일 예정이다.

물류센터 수수료도 7~8%를 떼는 기존 가맹사업에 비해 최소한의 수수료만 가맹본부가 제공받고, 가맹점주들이 나머지 마진을 최대한 남길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오가닉빅마트 하정윤 대표는 "생각보다 기회가 빨리 와서 (가맹점 오픈을) 빨리 하게 됐다"며 "가맹본부와 가맹점주간 상호 윈윈할 수 있는 상생 모델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어 "가맹점주들의 열정과 노력도 중요하다"며 "향후 2호, 3호 가맹점도 낼 수 있겠지만 하나를 하더라고 제대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가맹점주의 운영능력과 의지, 신뢰 등 여러면을 고려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