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세관, 루마썬팅 위조한 M사 대표 등 '적발'…승용차 2만대분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3-13 10:5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상표가 없는 자동차용 썬팅 필름 들여와 루마 붙여

  • 자동차용품·자동차용 베어링·히터코어 등도 한국산으로 둔갑

싸구려 자동차 부품을 국산 또는 유명제품으로 둔갑시킨 사례[출처=서울본부세관]


아주경제 이규하 기자 =일반승용차 2만대분량의 썬팅 필름을 수입해 해외 유명상표인 루마(LLumar)로 둔갑시킨 M사 대표가 세관에 덜미를 잡혔다. 또 자동차용품·자동차용 베어링·히터코어 등 원산지를 속여 온 Y사 대표 이모씨 등 수입상들도 적발됐다.

서울본부세관은 기획 단속을 통해 원산지 표시변경·상표위조 등 자동차용품 23억원 상당을 적발하고 Y사 대표 이모씨 등 3명을 검찰에 불구속 송치했다고 13일 밝혔다.

세관에 덜미를 잡힌 이 씨는 중국에서 자동차용 베어링 24만5137점(시가 7억3000만원 상당)을 수입하면서 한국산 부품과 조립할 위치에 원산지 표시를 하도록 요청했다. 일부 부품을 추가하는 과정에서는 'MADE IN CHINA' 표시를 'MADE IN KOREA'로 덮어 한국산인 것처럼 속여 유통했다.

G사 대표 한모씨(65세)도 중국산 자동차용 히터코어 3만5392점(5억5000만원 상당)을 수입하면서 원산지를 속였다. 포장상자에 원산지 표시를 하지 않은 채 품질보증 스티커, 주의사항표시 스티커, 홀로그램 등 G사 상호만 인쇄해 한국산으로 오인케 한 것.

특히 M사 대표 오모씨(48세)의 경우는 미국 등지에서 상표가 없는 자동차용 썬팅 필름 1137롤(정품시가 10억원 상당)을 수입, 해외 유명상표인 루마로 둔갑시켰다. 상표가 위조된 썬팅 필름의 규모는 일반승용차 2만대분량이었다.

서울세관 측은 “이번 기획단속을 통해 자동차용품에 대한 원산지 허위표시와 오인표시 및 상표 위조행위가 적발됐다”며 “종전 먹거리와 생활용품 중심에서 자동차용품까지 원산지 위반행위가 확대·만연되고 있다. 자동차용품 뿐만 아니라 산업용 부품 등 국민안전과 관련된 제품에 대해 지속적인 기획단속을 펼칠 것”이라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